이세은 “연기가 너무 재밌어요”
이세은 “연기가 너무 재밌어요”
3년만에 ‘근초고왕’ 데뷔… 한층 성숙해진 연기 선보여
  • 【뉴시스】
  • 승인 2011.06.27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를 주고 정감이 가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존재감이 느껴지고 정이 간다는 게 진짜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요즘 진짜 많이 느끼고 있거든요. 시청자들이나 관객들이 너무 잘 아세요. ‘컨디션이 안 좋은데 연기했구나’, ‘저 배우는 정말 연기가 좋아서 하는구나’, 다 느끼시더라구요”
웨이브 진 긴 머리, 오목조목한 눈, 코, 입과 가는 팔과 다리, 마론 인형이 따로 없다. 하지만 인형에게 없는 표정이 있다. 말도 참 조리있게 잘한다. 지난달 막을 내린 KBS 1TV 대하드라마 ‘근초고왕’의 ‘위홍란’ 이세은(31)이다.
데뷔 13년째인 이세은은 지난 2007년 SBS TV ‘날아오르다’ 이후 3년 만에 돌아왔다. 변화무쌍한 부여의 왕족을 연기했다. 수염을 붙이고 상투를 트는 변장의 대가이자 전쟁의 여신이면서 ‘부여구’(감우성·41)를 만나 훗날 근초고왕의 제2왕후가 되는 인물이다.
이세은은 “안 가는 데가 없었어요. 금요일, 토요일에 야외 신을 촬영했는데 안동, 제천, 단양, 수원, 완도, 부여, 부안… 그야말로 전국 팔도를 다 돌아다니면서 찍었어요. 그러다보니 머리만 대면 자는 거에요. 가발을 쓰고 겨우 1시간 눈을 붙이고 일어나서 머리도 못 감고 연기하기도 했어요”라고 말했다.
대하사극인 데다 남자 연기자만큼 빡빡한 스케줄 탓에 체력안배에 힘썼다. 홍삼, 마늘즙, 장어, 낙지 등을 즐겨 먹었다. 수영은 1주에 하루를 쉬면 그 하루라도 꼭 하려했고 승마는 극중 승마신 촬영을 준비할 겸 주 2~3회는 했다.
“처음엔 부담도 되고 연기하면서 내공이 부족한가라는 생각을 한 적도 있었어요. 그런데 캐릭터 성격이 다양하고 좋으니까 가능하면 최대한 다 표현하고 싶은 거에요. ‘근초고왕’이라는 장르로 보나 다른 인물과 비교했을 때 가장 변화무쌍하면서 일생이 구체적으로 묘사된 인물이거든요. 연기를 잘하고 싶고 캐릭터를 아껴주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어서 캐릭터를 잘 표현해야 겠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더라구요”라고 말했다.
함께 출연한 최명길(49)에게 연기가 안정됐다는 칭찬도 받았다. 이세은은 이 역시 캐릭터 덕으로 돌렸다. 캐릭터가 좋아서 행운이었고 그 매력을 최대한 살리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좋게 봐준 것 같단다.
물론 힘들었던 점도 있다. “근초고왕을 촬영하기 전에 공연을 하다가 무릎을 다쳤어요. 큰 지장은 없었는데 말을 빨리 타기가 힘들더라구요. 눈밭에서 촬영할 때는 무릎이 좀 약해서 위험한 순간이 있었어요. 잘 살리지 못한 게 너무 아쉬워요. 말 위에서 더 멋있게 활도 쏘고 그랬으면 좋았을텐데… 반라 목욕신은 여배우로서는 좀 과감한 장면일 수도 있어서 많이 떨리고 긴장했어요. 감우성씨와 처음 찍는 신이기도 했거든요. 그래도 재미있었어요”라고 말했다.
‘근초고왕’으로 컴백하기 전까지 약 3년간은 스스로를 담금질한 시간이다. 작품 2편이 연달아 제작 무산되면서 안타까운 상황을 맞았지만 연극 ‘너와 함께라면’에서 처음으로 코믹 연기를 했다. 고려대 언론대학원에 다니며 공부도 했다.
‘너와 함께라면’에서는 40세 연상의 노신사와 사랑에 빠지는 인물을 연기했다. 연극은 처음이었던 이세은은 배우들과의 호흡이 잘 맞았다며 즐거워했다. 작업 자체도 좋았지만 배우들의 단합이 시너지가 돼 성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체험했다. 대학로에서 내로라하는 이들에게 연기 뿐 아니라 인간적으로도 많이 배웠다.
이어 그녀는 “선배님들이 의상을 직접 다림질하고 신발도 깨끗이 닦는 거에요. 배우는 항상 스타일리스트와 함께 다니는데 공연계에서는 어떤 프로, 경력자라도 다 그렇게 하더라구요. 물론 큰 공연이 있으면 의상팀이 없는 건 아니지만요. 또 ‘무대를 한 번이라도 더 밟아본 사람이 자신감 있게 잘 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면서 공연 시작 서너시간 전에 미리 와서 몸을 풀고 계세요. 저절로 겸허한 마음을 갖게 되면서 정말 많이 반성했어요”라고 말했다.
주인공을 맡아서 쉴 틈은 없었지만 연극무대를 원없이 누볐다. 지금도 기회가 되면 다시 연극무대에 서고 싶은 마음이다. 추리닝을 입고 헝크러진 머리를 한 채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걸어가도 모든 이들이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대학로 문화도 매우 마음에 들었다. 3년이라는 본의 아닌 휴식기를 거치면서 이세은은 더욱 성숙해졌다.
욕심이 많은 이세은은 월간지에 에세이를 연재할 만큼 글솜씨도 수준급이다. 앞서 영화잡지, 어린이재단 월간지에도 그녀의 글이 실렸다. 대학시절에는 자신이 시나리오를 쓰고 동기생이 연출한 단편영화로 제1회 미쟝센영화제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