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NGO연대회의, 지상고가경전철 도입 철회 촉구
대전NGO연대회의, 지상고가경전철 도입 철회 촉구
시청 기자회견서 “갑천 등 도심경관 심각하게 훼손할 것” 주장
  • 박희석 기자
  • 승인 2011.06.29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가 30일 도시철도2호선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인 가운데 대전지역 1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9일 도시철도 2호선 지상고가 경전철 도입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시교통문제 해소라는 명분과 당위성은 온데간데 없고 시가 제대로 된 검증과정 없이 도시철도 타령만 하고 있고, 과열노선유치 경쟁으로 갈등과 증오의 지방자치가 난무하는 아수라장이 되고 있다”며 “일차적인 책임은 전적으로 도시철도 2호선 정책결정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는 시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15~20m에 이르는 고가경전철을 도심 주요 간선축 도로와 갑천변에 설치하면 ‘시 경관기본계획’에 배치되는 것은 물론, 수변경관중점관리구역에 포함된 갑천을 비롯해 도심 시가지 경관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시가 B/C분석의 효율을 높이고자 이용인구 추정을 부풀리고 건설비용을 터무니없이 낮추는 등 부실 용역보고서를 시민들에게 제시했다”고 꼬집고 “이럼에도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는 것은 부끄러운 시 교통행정의 자화상을 드러내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힐난했다.
이들은 “시는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하며 일방적으로 밀어 붙인다면 더 큰 시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대구, 용인 등 타 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한 활동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