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정부가 국민정서 왜곡하지 말아야
[사설]정부가 국민정서 왜곡하지 말아야
  • 충남일보
  • 승인 2011.08.08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항쟁에 적극 가담해 무고한 시민을 학살한 주동자중의 한 사람으로 알려진 인사가 국립묘지에 기습적으로 안장된 일이 벌어져 국민들을 경악케 하고 있다.
5공화국 시절, 대통령경호실장을 지낸 안현태가 국가보훈처의 국립묘지 안장대상심의위원회가 결정을 내린지 하루 만에 대전현충원에 안장된 것이다.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가나 사회를 위하여 희생·공헌한 사람이 사망한 후 그를 안장하고 그 충의와 위훈의 정신을 기리며 선양하는 것이 국립묘지 안장의 목적이다.
비서실장이 국립묘지에 묻혔으니, 그가 보위했던 전두환 전 대통령마저도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 있는 디딤돌이 될게 뻔하다.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음으로써 공화국의 의미를 산산조각 내고 그렇게 잡은 정권의 정당성을 위해 수천명의 광주 시민들을 학살하고 그렇게 잡은 정권으로 어마어마하게 재산을 모으고도 29만원이 전 재산이라고 잡아떼니 국가보훈처의 기준에 따르면 공을 세워도 이만저만하게 세운 게 아닐 것이다.
이번 국립묘지 안장을 놓고 내부 심사위원드간의 갈등이 표출됐다고 한다. 때문에 안장을 반대하던 모 위원은 심사를 거부했고 이번 심사위원회는 직권으로 안장을 결정한데 이어 신속한 안장을 추진했다고 한다.
이번 묘역을 결정한 국가보훈처 관계자들에게 묻고싶다. 군사독재정권을 통해 헌정사에 큰 오점을 남기고 또 축재와 함께 뇌물을 축재한 전직 대통령에 대해 핍빅당한 국민들이 이들에게 국가적 공헌을 인정하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또 도덕적으로 도있을 수 있는 일인가를 묻고싶다.
성공한 구데타는 단죄받을 수 없다는 과거식 인식을 하지않는 한 이같은 결정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사실은 누구보다도 더 잘 알고있을 당사자들은 이번 문제를 국민들에게 소상하게 설명하는 것이 도리다.
시민들의 목숨을 마구잡이로 빼앗은 5공화국 군사독재정권에 충실히 복무한 게 충의인가 아니면 한때 군 장성이어서 위훈인가 여부를 국민들에게 반드시 알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한다. 그게 국가보훈처의 기준이라면 얼마 전 록히드마틴 사에 기밀을 팔아넘긴 예비역 공군 장성이 국립묘지에 안장돼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다.
민주 공화국이라는 대한민국에서 21세기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멋대로 이런 짓 하라고 수많은 사람들이 아까운 목숨 바쳐 민주화를 이뤄낸 게 아니다. 이 국립묘지 기습 안장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과 목숨들을 모욕하고 있는가. 참으로 부끄럽고 참담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