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지형 요동… 총ㆍ대선 구도까지 ‘흔들’
정치지형 요동… 총ㆍ대선 구도까지 ‘흔들’
■ 안철수 불출마, 정국 분석과 전망
  • / 서울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1.09.06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검토중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6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박원순 상임이사와의 후보단일화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회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대권플랜’ 가동관심… ‘안갯속’ 정국예상


‘안철수 돌풍’이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안철수 교수는 박원순 변호사와 후보단일화에 합의하면서 이후 구도변화가 정치권 판도를 흔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정치권의 변화는 기득정치권에 대한 염증이 안철수 교수로 모아지면서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면서 여야 양강 구도를 형성해온 기존 선거판세에 일대 변화가 불가피하게 된 것이다.
‘안풍(安風.안철수 바람)’의 향배를 가늠하기 어렵지만 안 원장 지지가 기성 정치에 대한 반감, 불신에서 비롯된 측면이 큰 만큼 쉽게 사그라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안 교수의 불출마와 후보단일화 합의로 관심은 무소속 완주냐 야권연대냐로 모아지게 됐다.
안 원장의 지지세가 박 변호사로 결집되지 않을 경우 ‘안풍’이 한풀 꺾이거나 주춤거리면서 위기를 맞게 될 경우가 예상되고 문호를 열어 둔 야권연대 추진 여부도 모색되는 만큼 여전히 정치권은 안갯속이다.
실제 안 원장은 최근 한 인터넷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만약 내가 출마하더라도 한나라당이 서울시장을 다시 차지하면 안 된다는 점에서 야권 진영과의 단일화는 얼마든지 고려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야권연대를 통한 안 원장의 정치실험이 성공하면 양당 구도의 기존 정치질서는 어떤 식으로든 재편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이며, 더 나아가 내년 총선과 대선 국면 판도까지 크게 흔들릴 가능성이 크다.
안 원장 측은 현재 서울시장 선거승리 후 한나라당에 반대하는 시민사회세력을 규합해 제3의 정당을 만드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제3정당이 만들어질 경우 총선 국면에서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이탈세력이 합류할 수 있다는 섣부른 관측도 나온다.
정치전문가들은 안 원장이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지지를 전격 선언하면서 불출마할 경우 파장은 아예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공산이 크다는 쪽으로 무게감을 두고 있다.
이럴 경우 관심의 초점은 그가 과연 대권플랜을 가동하느냐 여부다.
불출마 선언 후 깨끗하게 학교로 돌아가 교수직에 전념할 수도 있겠지만 박 상임이사의 선거운동을 도우면서 자연스레 정치 일선에 나서고, 그것이 결국 대권 행보로 이어지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많다.
이미 정치권 일각에선 불출마시 안 원장이 압도적인 지지율을 바탕으로 일약 야권의 유력한 대선주자 반열에 오를 수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그렇게 되면 대선 정국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시계제로의 국면으로 치달을 것으로 보인다.
야권 내부의 대권후보 다툼은 물론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포함해 전체 대선 정치지형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박근혜 대세론’ 역시 일정부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여야 지도부와 대선후보들이 그의 행보를 주시하는 이유도 모두 이 때문이다.
안 원장이 최근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라면 크게 바꿀 수 있는데 저는 그럴 생각이 없다”며 대선에는 관심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지만 여의도 정가에선 안 원장의 일부 측근이 이미 서울시장이 아닌 ‘대선 플랜’을 가동하고 있다는 설이 나돌고 있다.
하지만 불출마시 안 원장의 기세가 급속히 약화되면서 대선 국면에서 큰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안 원장이 조기에 정치색깔을 드러낸 것이 약보다는 독이 될 것이라는 일각의 진단은 이런 전망과 맥이 닿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