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회포마을’ 인기몰이
서산 ‘회포마을’ 인기몰이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체험객들 북적
  • 송낙인 기자
  • 승인 2011.10.09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의 대표 정보화마을이자 녹색체험마을인 대산읍 운산5리 ‘회포마을’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도심에서는 맛볼 수 없는 삶의 여유와 땀의 소중함을 직접 느끼고 동심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추수철을 맞은 요즘 회포마을에서는 특별프로그램으로 맷돌호박 수확과 호박요리, 황토고구마 캐기, 달구지 타기, 미니골프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지난 2004년 ‘정보화마을’로 선정돼 농산물 전자상거래와 도농간 정보격차 해소, 농촌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살맛나는 농촌, 다시 돌아오는 농촌 만들기’에 주력해 온 회포마을은 2008년부터 다목적 체험관과 민박촌 등을 갖추고 본격적인 ‘녹색체험마을’로의 변신을 꾀했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연구와 노력, 벤치마킹 등에 주력한 결과 지역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게 됐고 지금은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체험마을이 됐다.
현재 회포마을은 서울메트로와 서강대학교, 삼성생명, KT서산지사 등 전국 30여 개의 기관·단체·기업체 등과 자매결연을 맺고 활발한 교류를 펼치고 있다.
봄에는 손 모내기, 참두릅 따기, 봄나물 캐기, 화전 만들기 등의 체험을 실시하고 여름에는 복숭아 수확, 원두막 체험, 곤충 채집, 충·효·예 교실 등을 운영한다.
또 겨울에는 연날리기와 썰매타기, 쥐불놀이, 달집 태우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봄 여름 가을 겨울 1년 내내 계절별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관광객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여기에 회포마을에는 금상첨화 격으로 별미인 호박죽과 호박겟국지가 있다. 호박죽은 헛헛한 속을 따뜻하게 덥혀주고 지역토속음식 호박겟국지는 구수한 고향의 맛으로 향수를 더해준다.
시 관계자는 “회포마을은 농산물 직거래와 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 올해에만 벌써 7000만원에 가까운 수익을 올리고 있다”며 “빠져 나갔던 바닷물이 다시 돌아온다는 마을이름(회포·回浦)처럼 한번 찾았던 사람들이 다시 찾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