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민들이 알권리를 회피해서는 안된다
[사설] 국민들이 알권리를 회피해서는 안된다
  • 충남일보
  • 승인 2007.08.15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11차 합동연설회가 13일 경기도 안양체육관에서 열렸다.
경기도는 국제적 항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환황해 경제권의 중심지역이며 통일의 전진기지다.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북경, 상해, 동경 등 중국과 일본의 도시와 무한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개성공단사업 등의 남북교류협력사업 확대에 따른 역할증대와 더불어 주한미군 재배치, DMZ을 포함한 군사접경지역이라는 특수성이 상존하는 곳이다.
이는 경기지역의 경우 정책적 운영에서는 국내·외적 환경 변화에 신속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융통성과 탄력성을 확보해야하며 북부 저밀도 지역들에 대한 지속가능한 종합적인 발전계획과 함께 통상·외교·통일 등에 대한 후보자의 일관된 견해, 그에 따른 비전과 지역정책 간의 치밀함을 보여주어야 함을 뜻한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경기지역이 서울과 함께 최대 표밭이라는 후보자들의 현실적 필요성에 갇혀 합동연설회가 진흙탕식 무책임한 의혹제기나 정책의 우선순위 없는 망라형 공약 제시로 진행되고 있어 안타깝기 그지없다.
李-朴후보가 각각 제시한 △한반도 대운하 여주내륙항 건설 △군사시설보호구역 축소 △군사분계선 주변 평화구역 설치 △서북부 통일경제자유구역 지정 △평택항 열차페리 기항지 건설 등의 공약은 대북관계 진척도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공약임에도 후보자의 통상·외교·통일에 대한 입장표명이 모호해 아쉬움을 남겼다.
유권자는 이전투구식 싸움이 아닌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후보자들의 대안을 듣고 싶어 한다. 권력지상주의에 매몰되어 정치권의 하고 싶은 말만 강변하는 것은 결국 정치냉소주의를 낳는다.
국민들이 듣고 싶은 말을 해 주는 후보자, 대한민국의 향후 10년을 좌우할 국가 비전제시와 구체화할 정책프로그램을 제시하는 준비된 대통령후보를 국민들은 기대하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지역연고, 정책 없는 이미지선거의 구태에서 벗어나 매니페스토식 정책선거가 정착되길 간절히 기대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