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 산불 제로화 도전
금산, 산불 제로화 도전
5월 15일까지 비상근무체제… 발생 요인 사전제거
  • 박경래 기자
  • 승인 2012.02.23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산군이 봄철 산불조심기간인 오는 5월 15일까지 산불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청정자연을 지켜내기 위한 ‘산불발생 제로(ZERO)화’에 시동을 건 것이다.
이를 위해 군은 3년 이상 산불진화능력이 있는 청·장년으로 구성된 산불전문 진화대원 26명을 선발했다.
지난 9일에 금산군청 대회의실에서 진화대원 및 산불감시원 67명과 관련 공무원 등 120명을 대상으로 익산산림항공관리소의 공중진화대원 교관을 초빙, 산불진화훈련 및 진화선 구축 등 사전교육도 마쳤다.
각 읍·면 이장들에게는 문자서비스(SMS)를 통해 산불위험 등급이 높을 때에 신속하게 마을안내방송을 하도록 조치하고 각 읍·면 산불 관련 공무원들에게는 산불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할 수 있는 비상연락망을 구축했다. 또 군 산림정책과와 각 읍·면사무소에 대한 산불대책본부를 설치를 완료하고 기동 감시활동에 들어갔다.
감시원들은 산림 인근 논·밭두렁소각행위 단속 및 주요 등산로 등에 산불조심 깃발을 설치와 함께 산불 취약마을을 가가호호 방문, 산불에 대한 위험성과 예방 계도활동을 펼치고 있다.
군은 산불조심기간 전에 이미 산불비상연락망 구축 완료했으며 △도로변 산불조심 깃발 540개 설치 △산불경고판 2500개 설치 △산불기동감시원 감시활동전개 등 산불예방활동에 총력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군 관계자는 “산불 발생시 전문 진화대원을 2개조로 편성 신속 투입하고 진화차량을 이용한 초동진화체제 구축과 헬기를 이용한 공중진화체제도 구축 산불을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발생 후 진화보다는 발생 전 예방체제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