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물가관리 발상부터 바꿔라”
李대통령 “물가관리 발상부터 바꿔라”
관료 탁상행정 비판
  • / 서울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2.02.28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올들어 4%대 고공행진을 하는 등 물가불안 심리가 갈수록 커지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이 28일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등 관련 부처의 물가관리 방식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일본도 원유를 쓰고 있는데, 왜 (국제유가 상승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받지 않는지, 일본과 우리가 무슨 차이가 있는지 부터 살펴보라”고 물가관리에 담당 부처들의 체계적 접근을 강하게 지시했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국제유가가 불안해질 때 마다 정부부처가 총대를 매고 정유업계에 일시적으로 기름값 인하를 강제하는 식의 대증(對症)요법으로는 ‘물가 안정’도 ‘민심 수습’도 다 놓칠 수밖에 없다는 자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현장을 멀리한 채 책상머리에서 정책을 제시하는 이른바 탁상행정에 대한 날선 비판도 조목조목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일본은 물가상승률이 2%이하이며, 그래서 인플레이션 정책을 써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다.”고 지적한 뒤 “지식경제부와 기획재정부는 물가관리를 과학적으로 하고 있는지부터 살펴보라”고 주문했다.
이어 “유류값이 상승한 게 현재 맞는 것인지, 일본을 비롯한 다른 국가들도 (유가가)많이 올라가는지 확인부터 해보라”고 덧붙였다.
일본 등 다른 나라의 현황은 물론, 정책 시행의 파급효과, 민간 업계 분위기등을 폭넓게 수렴한 뒤 맞춤형 정책을 만들라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정부가 거창한 정책을 발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활과 밀접한 정책에서 국민들을 불편하게 하고, 짜증나게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라”며 관료들의 자성을 촉구했다.
또 “(물가가)오른 것도 짜증나는데 불편하게 해서 (국민들을) 두 번 짜증나게 해서되겠느냐”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현장을 많이 확인해서 일어날 수 있는 결과를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집행해달라”며 “국민의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책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러한 탁상행정의 사례로 국제유가 불안에 따른 부담을 업계에 강요하는 식의 유가안정 대책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일시적으로 (기름 값을) 깎아봐야 조금 지나면 다시 똑같아 진다.”며 “일시적으로 얼마를 깎으라고 하는 건 무리한 정책이며, 이런 것은 효과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기름값이 많이 올라가고 있는데, 주유소 마다 2000원이 넘는다는 보도가 있다.”면서 “정부가 (기름값 인상을) 방관하는 듯한 인상을 받는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