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여객 내달 적자노선 운행감축
태안여객 내달 적자노선 운행감축
농산어촌 영세민들 일상생활 불편 우려
  • 윤기창 기자
  • 승인 2012.04.25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어촌지역 버스노선을 운행하는 태안여객이 경역악화로 오는 5월부터 일부 적자노선 버스운행을 감축할 것으로 알려져 농산어촌 영세민들의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뒤따르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특히 태안여객은 자치단체의 재정지원금 지원이 늦어지는 바람에 직원들의 임금 2개월분을 체불하는 등 경영위기를 맞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대책마련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태안여객에 따르면 올해 자치단체의 재정지원금 14억여 원이 지금까지 지원되지 않아 현재 태안여객의 주유소 외상 기름값은 2억8000여만 원에 달하고 있다.
또 거래하는 주유소 측에서 더 이상 외상으로 버스에 기름을 넣을 수 없다고 통보해 온데다 버스운전기사 등 직원들의 임금도 2개월째 지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태안여객에 재정을 지원하고 있는 태안군은 복수노조 일원화와 지역 주민이 제기한 민원해결방안 제시 등을 요구하며 재정지원을 보류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태안여객은 이달 말까지 현 상태로 노선버스를 운행한 뒤 다음달부터 적자노선 등 차례로 버스노선 감축 운행에 들어갈 방침이다.
태안여객 관계자는 “농산어촌지역 버스노선을 운행하는 태안여객은 월간 2억8000만원의 소득을 올리는데 반해 지출은 3억2000만원에 이르고 있다.”며 “군의 재정지원으로 운영적자를 메워가야 하는데 장기간 지원을 보류하는 것은 문을 닫으라는 것과 같다.”고 토했다.
그는 또 “복수노조 설립은 법 규정에 따른 것인데도 군은 노조를 일원화 하라고 강제하고 있다.”며 “지역 주민의 불편민원 등은 이미 해결됐지만 회사는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적자노선 버스운행감축은 불가피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국·도비 지원규모는 지난주에 열린 군의회에서 1회 추경으로 의결, 확정했다.”며 “지난달 태안여객에 군비 4억5000만원을 지원한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도비 예산은 비수익노선과 적자노선에 대한 손실적자를 결산해 신청해서 받아야 한다.”며 “매달 지원하는 유가보조금 등 규모로 볼때 사실상 회사가 경영위기에 이르지는 않은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