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교육청, 교실수업개선 연수회
당진교육청, 교실수업개선 연수회
관내 초·중학교 교사 60명 참여 실시
  • 이범영 기자
  • 승인 2007.02.20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교육청(교육장 최동식)은 2007학년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돌아보자, 내 수업!, 수업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수업 분석’ 연수회를 개최한다.
관내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사 60명이 참여하는 본 연수는 21일 당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30분까지 진행된다.
교사들이 실행연구를 통해 자신의 수업을 분석하고 스스로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설된 이번 연수는 교실수업과 관련된 연구대회 심사 경력이 많은 북창초등학교 신복용 교장은 ‘수업이 보여야 개선할 수 있다’라는 주제로 교실수업개선실천사례연구 주제 선정 및 계획서 작성의 실제에 관해 2시간 강의가 진행된다.
이어서 수업 분석과 관련된 다수 실행연구에 참여한 파양초등학교 김복선 교사의 실행연구에 대한 용어와 절차, 실행연구 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으로 오전 연수를 마치게 된다.
점심 식사 후 오후 1시부터 4시 30분까지는 수업에 있어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 수업 계획과 수업 과정 분석, 원인 연쇄 분석에 관한 연수가 이어진다.
오후 연수 시에는 지난 2006년 충남교육청이 초등수업혁신 사업으로 실시했던 수업릴레이 동영상과 장학요원 수업을 찍은 수업동영상 자료를 실제 보면서 수업 계획과 수업 과정 분석, 원인 연쇄 분석 등 수업 분석에 대한 실습을 겸하게 된다.
본 연수를 개설한 김희숙 장학사는 “학교 교육의 핵심이 수업이고, 최근 들어서는 미래사회를 대비한 학교 교육의 변화를 교실 수업에서 찾고자 하는 노력이 어느 때보다 활발해졌으므로 이러한 맥락에서 교사가 교실에서 학생들과 어떤 것들을 어떻게 배우고 가르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지원하는 것이 지역교육청이 역할”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