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이전, 논의하기 아직 이르다”
“국회 이전, 논의하기 아직 이르다”
강창희 의장, 충청권 기자들과 간담회서 밝혀
  • / 서울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2.07.03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창희 국회의장이 의장실에서 충청권 기자들과 간담회을 갖고 있다.ⓒ / 서울 = 최병준 기자
강창희 신임 국회의장은 3일 “세종시 이전은 다음정부에서 논의해도 늦지 않다.”며 “19대 국회가 출범하는 시점에 국회 이전을 논의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고 말했다.
강 신임의장은 이날 충청권 기자들과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그때 가서 필요하면 가면된다. (그때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강 의장은 최근 민주통합당 충청권 의원들이 청와대 제2집무실 및 국회 분원 세종시 설치를 주장하고 나선 것에 대해 “9부 2처 2청이 내려가지도 않았는데 집무실과 분원을 만든다? 필요성이 있다면 해야 하지만 그 때 가봐서 판단해도 된다. 대통령 공약으로 하는 것도 조금 어색하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국회 개혁 방안에 대해 “싸우지 말고 서민을 위해 일하라는 게 국민의 요구라고 생각한다. 특권을 스스로 버림으로써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의장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국회의장으로서 정공법으로 여야가 대화와 타협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의장실에 가만히 앉아서 타협을 기다릴 게 아니라 직접 양당 대표를 찾아 가겠다.”며 “공관에서 밥을 먹거나 음식점에 가는 등 그런 적극성을 가지고 일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 의장은 이해찬 대표 등 민주통합당과의 소통 문제에 대해 “저와 이 대표, 박지원 원내대표 모두 김대중 정부에서 일했다. 한 때 동료였고 그 후에 특별히 사이가 나쁠 만한 일이 없었다.”며 “다만 야당 초선의원들이 5공 전력을 가지고 반대를 했었는데, 저를 잘 몰라서 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강 의장은 “내가 19대 국회 첫 본회의에서 실시된 무기명 비밀투표에서 69%의 지지를 받고 국회의장 임기를 시작했으나 임기가 끝날 때는 96%의 지지를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