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 非文, 경선룰 놓고 ‘설전’ 치열
文 대 非文, 경선룰 놓고 ‘설전’ 치열
손학규·김두관·정세균 ‘연합전선’에 문재인 ‘담합’ 규정 역공세
  • [뉴시스]
  • 승인 2012.07.16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들이 경선룰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벌이고 있는 대립구도가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손학규·김두관·정세균 후보는 당 경선준비기획단이 내놓은 경선룰에 반대하며 ‘연합전선’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당내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상임고문은 이를 ‘담합’으로 규정하며 역공세를 펴고 있다.
문 고문은 16일 라디오에 출연해 “그분들(손학규·김두관·정세균)은 민주당을 오랫동안 이끌어온 당내 지배세력”이라면서 “그분들이 서로 담합해서 경선룰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만들겠다고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세 후보가 경선룰에 대한 공동입장을 발표한 것을 ‘담합’이라고 규정한 것이다. 결선투표제 등 ‘비문(非文) 주자’ 3인이 요구한 경선룰에 대해서도 “완전국민경선제, 대규모 모바일 선거인단 참여 경선투표를 사실상 반대하는 것”이라면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김두관 후보 측은 즉각 반발했다. 김 후보 측 정진우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도대체 누가 누구보고 담합이라 하느냐”며 “이해찬 대표, 박지원 원내대표의 담합행위를 지지했던 문 후보가 담합 운운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맞받아쳤다.
정 부대변인은 “당 대표와 지지율 1위 후보가 한 목소리로 다른 후보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밀어붙이는 것이 담합”이라고 지적한 뒤, “대선후보 경선룰 결정과정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오버랩되지 않도록 문 후보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 후보 측 조정식 의원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경선룰은 워낙 중요한 사안으로 대선 주자간 합의점을 만들어 보자는 것인데, 세 후보가 어렵사리 만든 안을 ‘담합’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좀 과하다.”면서 “문 후보가 세 후보를 '지배세력'이라고 지칭했는데 이 역시 팩트(사실관계)가 틀리다.”고 지적했다.
정 후보 측 이원욱 대변인은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민주적 절차를 밟으라고 요구하는 것이 어떻게 담합이냐”면서 “문 고문은 일방적으로 독주하는 ‘박근혜식’ 경선룰 제도를 바로 잡고 민주적 절차를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비문 주자’ 3인은 이날 문 후보 측에 경선룰 논의를 위한 만남을 요청했다고 김 후보 측 전현희 대변인이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