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문 질문, 박지원 소환 놓고 여야 신경전
국회 대정문 질문, 박지원 소환 놓고 여야 신경전
정우택 “이해찬 ‘친구 거짓 진술’ 발언, 명백히 밝혀야”
  • / 서울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2.07.18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이 김황식 국무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 서울 = 최병준 기자
국회는 18일 본회의를 열고 19대 국회 첫 대정부 질문을 벌였다.
이날 국회 대정부 질문 정치분야에서는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 소환 통보와 관련해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
먼저 질문에 나선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은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받고 있는 혐의와 수사 상황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정 의원은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등의 혐의로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데 대해 “이종걸 민주당 의원 등이 ‘표적·공작수사중단’을 주장한 건 검찰 수사에 대한 협박이자 외압”이라며 “‘어떤 외압에도 굴하지 말고 강력히 수사를 진행하라’는 법무부장관의 업무지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의원은 “박 원내대표가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 장관은 “체포나 사전영장 청구 여부는 검찰이 자체적으로 판단할 뿐이며 정치적 고려 없이 수사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놨다.
또한 정 의원은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가 저축은행 비리 사건과 관련, 최근 검찰이 자신의 친구에게 ‘거짓 진술’ 을 강요했다고 주장한데 대해 “이 대표가 거짓을 말했다면 정계은퇴를 포함한 법적·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검찰의 즉각적인 조사를 촉구하는 한편, 이 대표에 대해서도 “그 친구가 누군지, 언제, 어떤 검사가 그런 진술을 강요했는지 명백히 밝혀야 상식에 맞다.”고 강조했다.
민주통합당 김진표 의원은 “정보보호협정은 국민의 감정을 위배하고, 밀실에서 ‘군사작전’ 처리하듯 몰래 처리하려고 했다.”며 “평소에는 합리적인 절차를 중요시하는 총리가 (국무회의 처리 과정에서) 제동을 걸었어야 한다. 꼼수를 쓴 것으로밖에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목희 의원 역시 “총리는 정보보호협정에 대해 큰 틀에서 보고를 받았는데, 자세히는 보고받지 못했다고 했다.”며 “이런 것들이 정부에 대한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떨어뜨리는 것이며, 국민을 분노케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날 대정부질문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최근 불거진 대통령의 친인척·측근비리에 대해 질타했다.
민주통합당 김동철 의원은 “이 정권은 도덕적으로 완변하지 않고 도덕불감증 완벽하다.”고 꼬집은 뒤 “국민들이 경악할 정도로 분노하는데 총리는 당장 이명박 대통령에게 대국민 사과를 건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은 명품 대전역사 신축 제안과 관련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세종특별자치시의 출범으로 인해 (철도)이용객수가 더욱 확대됨에 따라 현 대전역사를 명품역사로 신축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지만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공기업 운영내실화라는 이유로 대전역증축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고 있고, 공단의 수정안은 그야말로 땜질식 증축을 하려한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지경”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대전역사를 세계적 명품 대전역사 신축 방안으로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