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 인증
서산시,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 인증
행안부 인증평가 충남도내서 유일 선정… 총체적 민원서비스 역량 높은 평가
  • / 송낙인 기자
  • 승인 2012.11.07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 민원위생과 직원들이 업무에 앞서 ‘5S운동’실천다짐을 하고 있다.
[서산] 서산시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228개 시, 군, 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제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시는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해 앞으로 2년간 우수기관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충남도내에서 유일하게 선정돼 그 의미를 더했다.
행정안전부가 우수한 품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알리기 위해 올해 처음 실시한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은 기관장 관심도, 민원서비스 기반구축, 운영실태, 성과 등 140개 지표를 진단해 800점 이상일 경우만 신청하도록 했다.
시는 진단에 따른 근거자료를 준비해 우수기관 자격을 갖춰 인증을 신청했고 행정안전부의 3차례에 걸친 서면심사, 교차심사, 현지심사와 민·관 합동심사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이완섭 시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5S운동’실천을 통해 시민중심의 친절, 신속,공정한 민원서비스 제공과 내부역량 강화에 앞장서왔다. 민원마일리제 운영을 통한 성과관리와 보상으로 유기한민원 처리기한을 60% 이상 단축하고 민원안내전담제·거동불편무료배달제·여권계약등기제 등 다양한 시민맞춤형 민원시책을 펼치고 있다.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민원인의 요구를 신속히 수렴하고 ‘민원24’등 온라인서비스 활성화로 민원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완섭 시장은 “이번 우수기관 인증은 시민의 입장에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한 결과로 생각한다.”며 “시민과 행정 모두를 미소 짓게 만드는 전국 최고의 민원행정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민원위생과 이수영 과장은 민원봉사팀 등 4개 팀 직원들에게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내 부모 내형제처럼 민원처리를 잘 하도록 수시교양과 실천하는 모습을 실천하면서 타의 귀감이 되도록 솔선수범한 결과로 민원행정 우수기관으로 서산시가 선정되는데 큰 역활을 했다는 민원들과 직원들의 언동이 자자하다.
오는 9일 덕산 리솜 스파캐슬에서 열리는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