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일논단] 긍정적 사고와 부정적 사고
[충일논단] 긍정적 사고와 부정적 사고
  • 최춘식 국장 논산주재
  • 승인 2012.12.04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복(福) 많이 받으세요’라며 인사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금년도 마지막이 가는 12월이다. 혹자는 세월을 유수와 같다(흐르는물)고 말하기도 하고 화살에 비유하기도 한다. 불과 3~4주 후면 대망의 새해가 밝아온다.
새해에는 보다 큰 꿈을 실현하겠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졌으면 하여 긍정적인 사고와 부정적인 사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해본다.
먼저 긍정적인 사고(positive thought)는 매사에 능동적이며, 활동적이고, 위기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어떤 문제에 닥쳤을 때 당황하기보다는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강구한다.
또한 자기 자신의 결정에 확신을 가지고 행동하며, 그 결과가 나쁘더라도 또 다시 도전하는 용기를 가지고 있다. 반면, 부정적인 사고( negative thought)는 매사에 수동적이며, 나태하고, 위기를 두려워하며, 어떤 문제에 닥쳤을 때 당황하고, 불안해하다 더 큰 문제를 야기시키게 된다. 또한 자기 자신의 결정에 확신이 없기 때문에 한 번의 나쁜 결과에 좌절하게 되며, 또 다시 도전하려는 용기를 가지지 못한다.
즉 긍정적인 사고와 부정적인 사고는 어떤 생각을 가지냐에 따라 종이 한 장 차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 결과는 하늘과 땅 차이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공통된 것은 긍정적 사고의 소유자는 정신적인 면에서 건전하고 바람직한 사고만을 함으로써 정신건강은 물론 신체적인 생각에 있어서도 활력이 넘치며,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어 항상 젊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며 가정과 사회에 건전한 정신과 건전한 발전을 가져오게 된다.
그러나 부정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은 정신적 황폐에 따라서 육신적 황폐화가 따라오며, 그에 따른 가정생활의 황페화, 더 나아가서는 사회의 황폐화에 이르는 반사회적 현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 대표적인 인물로는 공산주의의 창시자인 마르크스로서 그의 부정적인 사고의 소유자이다. 그 결과가 전 세계인들에게 가공할 피해와 불행을 가져다 주었으며, 오늘날 우리나라의 남(南)과 북(北)의 현실로서 우리에게 두고두고 고통의 생산을 낳게 하고 있는 현실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감을 잃지 말아야 한다. 나는 할 수 있다 하면 되는 것이지만 할 수 없어 하고 미리 겁부터 먹는다면 아무 일도 되는 일이 없는 것이다. 우리는 매사에 긍정적이고 희망적이고, 발전적이고, 낭만적인 사고를 갖출 수 있도록 습관해야 하며, 부정적인 언행이나 시각에 빠져들지 않토록 우리 스스로를 단호하게 지켜나가야한다. 긍정적인 사고의 소유자는 사회를 이끌어가는 리더로서 자신에 차있고, 강인하며, 끈기 있고, 신념에 차 있으며, 참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존재이다.
사람의 시각 또한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인데 만일 물컵에 물이 반 정도 남아 있다면 긍정적으로는 ‘아직도 반 컵이나 남아있네’라고 말하겠지만 부정적인 생각으로 본다면 ‘겨우 반밖에 남지 않았어’라고 말할 수 있다. 확실한 것은 타인에게 둥글게 대하다보면, 자신에게 돌아오는 것 역시 둥글게 돌아온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물을 볼 때는 부정적인 시각보다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볼 줄 알아야 자아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흔히들 말하기를 총각 또는 사각모자 하는 데는 각자는 뿔 각자를 쓰고 있다. 한창 젊은 나이에 아직 다듬어지지 않았다는 연유에서 각자를 붙인 것인데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서는 둥글 원자를 써서 각을 둥글게 다듬었다고 하여 인성교육을 제대로 시킨다는 의미를 둔 것이다. 만남이란 어떤 관계든 상대를 편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부부 간의 만남은 물론 친구간의 만남 또는 연인간의 만남에는 부담없이 편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모가 나지 않아야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