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인천자유구역 활성화 논의
새누리, 인천자유구역 활성화 논의
인천 현장 최고위 열어… 인천항, 경제자유구역 지원 약속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3.05.23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인천현장 최고위원회의가 인천광역시 인천항만공사 회의실에서 이상권 새누리당 인천시당 위원장과 인천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서울 = 최병준 기자 choibj5352@daum.net
새누리당은 23일 인천 중구 인천항만공사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지역경제활성화 방안을 논의, 지역현안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인천에서 첫 현장 최고위를 개최한 황우여 대표는 “정부는 그동안 투포트(two-port, 부산항·광양항)를 중심으로 항만 정책을 시행해왔지만, 대륙경제를 맞이한 이 시점에서 과연 투포트로 충분한가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며 “새누리당은 인천항을 어떻게 재편하고 지원할지 심도있게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또 “항구 문제를 국내 항구 간 경쟁으로 생각해서는 해결이 안 된다.”며 “중국과 자매항을 맺어 발전시켜야만 대륙경제에 맞물리는 수요를 감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인천항만공사는 ▲인천신항 수심 증심(14m→16m) ▲부산항·평택항 등 타 항만 수준에 맞는 배후부지 조성비 국고지원 ▲새 국제여객부두 건설 사업에 대한 정부 예산 지원 확대 등을 요청했다.
인천 남구을이 지역구인 윤상현 의원은 “인천항의 국고지원비율은 25%인데 부산항은 50%, 심지어 광양항은 100%를 지원받고 있다.”며 “역차별 정책이 시정되지 않는 한 인천항의 미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후 새누리당 지도부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에 들러 인천 자유구역 활성화 방안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경제자유구역청(IFEZ)은 인천경제청 발행 지방채 특례 인정과 송도컨벤시아 2단계 건립, 송도 글로벌대학캠퍼스 2단계 건립, 인천국제공항복합도시 조성 특별법 추진 등 현안을 설명하고 당의 지원을 당부했다.
황 대표는 “경제자유구역은 한국이 차세대 먹거리를 창출하기 위한 국책사업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가장 중점을 두는 사업”이라며 “유엔도 인천경제지역의 중요성을 감안해 공항 20분거리 안에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을 뒀고 월드뱅크 사무국을 유치하는 것도 현안”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수도권과 연계를 비롯한 애로사항이 있어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설치 문제도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 또 영종 복합리조트에 외국인 의료기관 유치, 영리병원이 조속히 설치돼야 하는데 아직도 해결을 못보고 있다.”며 “비즈니스에 좋은 공간을 창출하기 위해 뜻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자유구역이 아니라 규제자유구역으로 이해하는 분들이 불평을 많이 얘기하고 있다.”며 “수도권 정비규제로 막혀있고 제약으로 뜻대로 일구지 못하는 하소연을 많이 하는데 당에서 얘기를 직접 듣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