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기금, 서민들의 재도전 기회 돼야”
“국민행복기금, 서민들의 재도전 기회 돼야”
朴 대통령 “과도한 가계부채 문제로 서민들 크게 고통”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3.05.23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국민행복기금은 특혜나 단순한 복지 프로그램이 아니라 한 번 실패한 서민들의 재도전의 기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국민행복기금 본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지금 서민들이 크게 고통 받는 것 중 하나가 과도한 가계부채 문제”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국민행복기금은 새 정부가 국민들에게 약속드린 가장 대표적인 서민정책”이라며 “출범한 지 이제 한 달 됐는데 채무조정 신청자가 11만명에 이르고 채무조정 수혜자도 5000명이 넘어서서 서민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채무자의 자활의지 ▲금융회사의 손실 분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 차감 등 자신이 밝힌 3대 운영원칙을 들면서 “이런 원칙이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지켜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행복기금에 신청을 하는 많은 국민들의 경우 예기치 않은 사고라든가 실직 등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한 분들”이라며 “이런 분들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재기할 수 있는 의지와 기회를 상실하게 돼 궁극적으로는 채권자에게도 불리하고 국가의 금융시스템 안정까지도 위협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 “이런 분들이 재기해서 경제활동에 복귀를 할 수 있게 되면 개인은 물론이고 국민, 국가경제에도 큰 보탬이 되고 궁극적으로 사회통합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IMF 외환위기 당시 연대보증 채무자를 위한 신용회복 지원대책도 이런 맥락에서 준비된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런 서민금융정책이 도덕적해이나 형평성 시비가 없도록 세심하게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해 가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