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전통시장 고통 ‘상한가’
폭염에 전통시장 고통 ‘상한가’
[르포] 무더위 속 두얼굴

대형마트, 백화점은 ‘북새통’ vs 전통시장 ‘한산’

전통시장 상인, 매출부진·더위 이중고에 ‘몸살’
  • 김일환 기자, 백승균 기자
  • 승인 2013.08.11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과 열대야가 지속되면서 백화점과 대형마트와는 달리 전통시장엔 손님이 뚝 끊겨 부도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12일 전통지장 등에 따르면 체감온도가 40도를 넘나들던 지난 9일 대전 중구 선화동 재래시장과 충남홍성읍 재래시장 등에는 시장상인들이 손님 발길이 뚝 끊어진 시장안에서 무더위와 사투를 벌이고 있었다.
무더위와 습한 기후때문에 시장을 찾는 손님들의 발길이 멈춰섰으며 더위와의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것.
올 여름 무려 49일 동안 이어진 장마가 끝나기 무섭게 연일 30도를 웃도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면서 상인들은 저마다 목에 수건을 걸고 얼굴에 비오듯이 쏟아지는 땀방울을 훔쳐내기 바빴다. 상점 한켠에는 선풍기가 힘차게 돌고 있지만 벌겋게 달아오른 두 뺨을 식히기엔 역부족이었다.
한 40대 상인은 연신 부채질을 해보지만 흐르는 땀은 어쩔 수 없다는 듯 이내 부채를 내려 놓았다. 이어 하늘이 무심하다는 듯 고개를 가로 저으며 한숨을 내쉬었다.
일부 상인들은 손님들과의 흥정조차 지친 듯 흔쾌히 가격을 깎아주거나 사과 한두알을 더 담아주는 모습도 보였다.
34년 간 복숭아 장사를 해온 이모(57) 씨는 “최근 시장에 사람들의 발길이 뜸해진데는 무더위가 한 몫 하고 있다.”며 “선풍기를 틀고 싶어도 과일이 마르기 때문에 더위를 감수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과일 도매상을 14년 한 김모(여·62) 씨는 “한 두 해 일하는 것도 아니고 상인들은 견딜만 하지만 사람들이 무더위에 과일을 사러 재래시장까지 나오겠느냐”며 “에어컨까지 바라지는 않는다. 그늘이라도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과일을 사러나온 시민들도 무더위에 혀를 내둘렀다. 한 50대 여성은 손으로 부채질을 해보지만 만족스럽지 않은 듯 이내 인상이 구겨졌다.
양산을 쓰고 장을 보러 온 주부 하모(여·37) 씨는 “과일이 싸고 질도 좋아 시장을 찾았지만 날씨가 너무 더워 후회하고 있다.”며 “전통시장을 살린다고 말들이 많은데 더위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같은 시각 홍성읍내 농협 하나로마트와 사대전역 사거리 인근 백화점, 대형마트에는 재래시장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 연출되면서 땀을 닦기는 커녕 부채질 하는 사람조차 찾을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매장 안이 북새통을 이루며 장을 보러 나온 시민들의 얼굴에는 한결 여유가 묻어났다.
시민들은 과일의 상태부터 원산지까지 꼼꼼하게 살펴보며 골라 담았다. 온가족이 시식용으로 깎아놓은 과일을 한 조각씩 나눠 먹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아이와 함께 온 주부 이모(여·50) 씨는 “더운 날씨 탓에 전통시장으로 차마 발이 떨어지지 않는다.”며 “오히려 집보다 시원한 마트에서 여유있게 돌아다니면 충분히 좋은 품질의 과일을 살 수 있다.”고 미소지었다.
직장인 최모(25) 씨는 “퇴근길에 잠깐 들러 물건을 사기에는 대형마트가 편리하고 좋다.”며 “물건도 다양하고 환불이나 교환 제도도 잘 돼 있어 굳이 시장을 찾아갈 필요를 못 느끼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