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세종시이전 업무공백 최소화 전력 다해야
[사설] 세종시이전 업무공백 최소화 전력 다해야
  • 충남일보
  • 승인 2013.12.18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대가 열리고 있지만 떠돌이 업무에 휘둘린 공직자들의 비효율이 커지면서 업무공백을 최소화하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비등하다.
정부세종청사가 있는 세종시로 내려가지 않고 서울에서 근무하기 위해 서울에 잔류하는 부처로의 전직을 희망하는 공무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방·외교·통일·법무·안전행정·여성가족부 등 6개 부처와 서울시가 공무원들이 근무를 갈망하는 인기 부처로 떠오르고 있다.
국방부 인사 관련 담당자는 18일 “우리부로 전입을 희망하는 타 부처 관계자들의 연락이 꾸준히 오고 있다.”면서 “기혼 여성 공무원을 중심으로 (국방부의) 같은 기수 공무원에게 근무 환경 등을 물으며 전입 가능성을 수시로 타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광역단체인 서울시 측도 자녀 교육 문제 등으로 서울시 이전을 지속적으로 희망하는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서울시의 A과장은 이전에 자신이 근무하던 부처가 세종시로 이전하기 전 위원회급 부처로 자리를 옮겼지만 이 부처 역시 이번에 세종시로 옮아가게 돼 2년 전 서울시로 다시 자리를 옮겼다. A과장은 “인맥이나 경력 관리를 생각하면 부처 이동이 쉽지 않은 결정”이라며 “하지만 가족이 세종시로 가는 것을 반대해 어쩔 수 없이 부처를 전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여성부는 공무원들 사이에서 전입 희망이 많은 부처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지난 10월 3명의 7급 공무원 전입 모집에 38명이 몰려 10대 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였다. 여성부 관계자는 “6, 7급 공무원 전입 때 타 부처에서 예전보다 문의 전화가 많이 왔었다.”고 전했다.
여성부의 또 다른 관계자도 “아무래도 세종시에 내려가는 게 생활 등 여러가지 면에서 힘든 점이 있다보니 서울에 남게 되는 우리 부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부처 간, 또는 중앙·지방 간 인사교류는 안행부에서 관리하는 인터넷 사이트 ‘나라일터’를 통해 이뤄지고 있는데, 일 대 일로 매칭되는 이 시스템에서 안행부는 물론, 각 부처도 그 숫자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있어 공무원 교류가 더욱 세심하게 관리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미 1년 전에 이주한 공직자들의 고통도 마찬가지다. 정부 6개 부처가 정부세종청사로 이주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업무 비효율성은 지금도 여전하다. 세종청사로 이주한 부처의 국·실장들은 일주일에 절반 정도는 서울 출장길에 오르고, 하루에 5∼6시간은 길거리를 헤매면서 보낸다.
내년도 예산안을 둘러싼 국회 파행도 업무 부담을 가중시킨 요인이 됐다. 툭하면 서울로 불러 올리는 의원들의 권위적인 행태도 업무 비효율성을 초래하는 주범 중 하나다. 이 때문에 정부가 궁여지책으로 내세운 화상회의마저 무용지물이라는 평가가 많다.
서울과 세종청사 간 화상회의에 대한 회의론도 적지 않다. 화상회의는 기록을 남기기 때문에 참석자들이 속 깊은 얘기를 나누는 데 한계가 있고, 형식적인 논의에 그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새 청사의 시작으로부터 파생된 어려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마련도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