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동절기 난방기기 화재 발생 주의해주세요
[기고] 동절기 난방기기 화재 발생 주의해주세요
  • 전상현 아산소방서
  • 승인 2013.12.23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추워진 날씨로 난방기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화재발생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발생한 화재 중 난방기기의 전기적인 요인 및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30%를 넘게 차지하고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열기(온수매트, 전기히터, 전기장판 등)에 대한 화재 위험성이 높은 만큼 부재중일 때는 반드시 전열기 전원을 OFF상태로 하여야 한다. 또 사용 중간 중간연결잭 부위의 파손이나 눌어붙은 상태를 체크하며 사용해야한다.
1인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외출 시 보일러를 끄는 것을 잘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집을 비울 때에는 항상 전열기, 보일러를 끄고 외출하여 불완전연소 또는 폭발점화원인을 사전에 예방하여야 하며, 주기적으로 가스누출 방지를 위하여 가스밸브 등의 연결부위에 비눗물로 누출사항을 확인해야한다.
그 외에도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전열기 안전수칙들이 있다. ▲난방용 전열기는 승인된 제품만을 사용한다 ▲유류를 사용하는 난방기구는 반드시 소화 후 주유한다 ▲난방기구 1m 주변 내에는 유류 및 가연성 물질이 방치되지 않도록 하고, 주위에 소화기를 비치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 ▲점심시간이나 퇴근 시 관리자를 지정하여 소화상태를 꼭 확인한다 ▲유류통에 연료량을 확인 시 손전등을 사용한다(라이터 및 성냥 사용금지) ▲화재예방 교육을 통하여 소화기 사용방법 및 화재발생시의 대피요령 등을 숙지한다 ▲밀폐된 공간 내에서 유기용제를 사용하는 작업을 할 경우 환기를 실시한다 ▲전열기는 전력소모가 다른 기기에 비해 많아 콘센트 용량에 맞는 전열기를 사용하도록 한다 ▲전기장판이나 전기담요는 접히거나 의자 등으로 일정부분만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화재의 발생은 사람의 부주의에 의해 시작되지만 화재확대 방지는 사람들이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큰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각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는 위와 같은 안전수칙들을 준수하여 따듯하고 안전한 겨울을 날 수 있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