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지역행복생활권사업 발굴 팔 걷어
단양, 지역행복생활권사업 발굴 팔 걷어
TF팀 구성… 13개 연계협력사업·31개 단독 사업 구상
  • [뉴시스]
  • 승인 2014.02.16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양군이 정부의 지역발전 모델인 지역행복생활권 사업 발굴에 발 벗고 나섰다.
단양군은 지난달부터 신단양지역개발회와 단양군새마을회 등 지역단체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강원·경북 도계 인접 시·군과도 생활권 구성에 대한 회의를 거쳐 ‘지역 생활권’을 구성했다.
군은 도내 권역으로 ‘단양·제천’, 도계 권역으로 ‘단양·영월·영주’권역을 구성키로 했다.
이어 김문근 부군수를 단장으로 총괄팀, 생활인프라팀, 일자리팀 등 6개 팀으로 TF팀을 구성하고 지역행복생활권 사업 발굴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지난 10일에는 군청 3층 영상회의실에서 단양군주민자치협의회를 소집해 지역행복생활권 구성안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 13일에는 군청 2층 회의실에서 김문근 부군수 주재로 70여 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발굴 보고회를 했다.
이날 충북발전연구원 변혜선 박사와 이경기 박사, 이관표 세명대 교수가 자문위원으로 참석해 양질의 사업 발굴을 위한 조언을 했다.
단양군이 구상하고 있는 지역 행복 생활권 사업은 ▲백두대간 마루금 생태축 복원 사업 ▲도농 일자리 지원센터 운영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와 연계한 귀농프로그램 운영 ▲제천~단양 광역상수도 건설 사업 ▲남한강 아라리 물길 복원 사업 ▲ 삼도접경(의풍~마락) 연결도로 개선 공동협력사업 등 13개의 연계협력사업과 31개의 단독 사업이다.
김영식 단양군 기획팀장은 “앞으로 몇 차례 사업 발굴 보고회 등을 거쳐 생활권 자치단체와 협약해 사업내용을 확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문근 부군수는 “신규 사업의 타당성을 설명할 충분한 논리를 개발해 중앙부처를 상대로 사업 필요성을 적극 설명해 반드시 사업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했다.
앞서 정부는 사회간접자본(SOC) 중심의 지역 정책에서 벗어나 주민의 생활공간에 기반을 둔 ‘지역행복생활권’ 정책을 도입했다.
지역행복생활권이란 이웃한 지방자치단체가 연대해 자발적으로 설정한 생활권역으로 주민이 큰 불편없이 기초인프라, 일자리, 교육·문화·복지 서비스를 누릴 공간을 말하며, 이를 기반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지역생활권 발전계획’이다.
생활권에는 농어촌생활권, 도농연계생활권, 중추도시생활권이 있으며, 지자체는 1개 생활권이 원칙이지만 광역 시·도 경계 또는 중추도시생활권 구성 때는 2개 생활권을 구성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