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잔치 계약 해제해도 계약금 안돌려준다
돌잔치 계약 해제해도 계약금 안돌려준다
소비자원 “계약서 작성시 명확한기재·환급조건 확인 꼭 해야”
  • 뉴시스
  • 승인 2014.02.16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이나 연회장에 돌잔치를 예약했다가 해제하면 계약금을 돌려받지 못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년간 접수된 돌잔치 관련 소비자 피해사례를 분석한 결과, 전체 158건 가운데 '계약해제 거절'로 인한 피해가 151건(95.6%)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13일 밝혔다.
현행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소비자 사정으로 계약을 해제할 경우 행사일 2개월 이전에는 계약금을 전액 환급받을 수 있다. 또 2개월 이내라도 일정수준의 위약금을 제외하고 환급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업체들은 돌잔치 행사를 2개월 이상(126건, 85.7%) 남겨둔 상태에서 계약해제를 요구해도 자체약관 상 '환급불가' 조항을 이유로 들어 계약금을 돌려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일부는 계약금 환급거절과 함께 행사요금의 30%에서 70%에 이르는 과다한 위약금을 요구하거나 대체 계약자를 소개해줘야 계약금을 환급해줄 수 있다는 조건을 내걸기도 했다.
소비자원은 “돌잔치 계약을 할 경우 ▲계약서에 명기된 계약금 환급조건을 반드시 확인하고 ▲부당한 환급조건을 제시하는 업체와는 가급적 거래를 피하며 ▲음식의 종류, 이벤트 내용, 식대요금 계산방법 등 자세한 내용을 계약서에 명확히 기재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