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수출중소기업 10만개 육성
政, 수출중소기업 10만개 육성
수출기업 환변동보험 지원 규모 2조 5천억원으로 확대
  • 서중권 기자
  • 승인 2014.02.24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신흥국 금융 위기와 엔저 등 대외변동성 심화에 따른 중소·중견 수출업체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환변동보험 인수 규모를 8000억원 늘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경기 시흥시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이같은 내용의 신년 업무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산업부는 올해 수출 목표 6000억 달러 중 중소·중견기업 수출 목표를 2000억 달러로 잡았다.
산업부는 중소·중견기업 수출 확대를 위해 전년보다 3조6000억원 늘어난 77조4000원의 무역금융을 지원할 계획이다.
무역보험공사의 환변동보험 인수규모를 2013년 1조7000억원에서 올해 2조5000억원으로 확대하고 보험료를 20%포인트 할인한다.
또 환율이 하락하면 환수금 부담 없이 전액 보상하는 ‘완전보장 옵션형 환변동보험’을 2월 중 도입한다.
중소기업은 ‘내수기업→수출기업→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시켜 2017년까지 수출 중소기업 10만개를 육성하기로 했다. 수출 1억불 이상 ‘글로벌 전문 기업’도 400개 이상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전문 후보기업을 2013년 46개사에서 2014년 200개사로 확대하고 전략·인력·금융·마케팅 등 4대 지원센터를 통해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한다.
또 올해 중 10개 주요국에 해외진출 기업 협의체인 한국판 ‘암참(Kocham)’을 설립하고, 온라인 상에서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방법, 각국의 비관세장벽, 해외 시장 정보 등을 제공하는 시스템도 구축한다.
아울러 중계·가공무역,전자상거래 수출, 정부간 무역(G2G), 절충교역 등을 새로운 ‘수출 먹거리’로 육성하기 위해 상반기 중 지원을 확대한다.
◇주력산업을 선도자형(First Mover)으로 육성= 산업부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13개 산업엔진 프로젝트를 올해부터 체계적으로 추진해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13개 산업엔진은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극한환경용 해양플랜트, 자율주행 자동차, 고속-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첨단소재 가공시스템, 탄소소재, 첨단산업용 비철금속 소재, 개인맞춤형 건강관리시스템, 생체모사 디바이스, 가상훈련 시스템, 고효율 초소형화 발전시스템, 직류 송배전시스템 등이다.
산업부는 산업엔진 프로젝트를 뒷받침하기 위해 사업화 펀드 조성, 기술획득형 국제 공동연구, 100대 핵심 장비개발, 연구개발(R&D) 표준 연계 등 지원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신시장 창출-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 산업부는 에너지 분야에서 신시장을 창출하고 신제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중 민관 TF를 통해 에너지 신산업별 대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규제 개선 등을 통해 시장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대외개방형 통상정책 지속= 산업부는 올해에도 FTA 체결을 적극 추진해 FTA 시장 규모를 현재 55%에서 71%로 확대하고 교역액 비중은 36%에서 61%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거대 내수 시장 선점을 위해 한·중 FTA와 인도네시아, 베트남, 영연방 3개국(캐나다, 호주, 뉴질랜드)과 FTA를 중점 추진해 성과를 내기로 했다. FTA 체결 후 보완대책도 내실화한다. 한·중 FTA 2단계 협상 단계부터 부처합동으로 준비과제를 마련, 새로운 지원 대책과 제도 개선을 추진해 시장개방에 대비한다.
이와 함께 산업부는 세계무역기구(WTO) 도하개발아젠다(DDA) 협상 활성화에 대비해 분야별 전략을 재점검하고 작업 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