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전국 최초 ‘국제특허분쟁지원사업’ 추진
대전시, 전국 최초 ‘국제특허분쟁지원사업’ 추진
3억 투입, 중소기업 지식재산 보호기반 조성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4.03.19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전국 처음으로 지역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보호기반 조성을 위한 국제특허분쟁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올해 처음 추진하는 이 사업에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0개 기업에 수출 노하우에 대한 컨설팅 지원과, 해외기업과의 각종 지식재산권 관련 분쟁에 대한 사전 대응 방안과 전략 등을 지원해 지역기업의 피해를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도 세계 각국은 지식재산권 관련 산업에 대한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특허관련 국제소송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외기업 간의 소송도 2010년 186건, 2011년 280건, 2012년 224건으로 매년 늘고 있는 추세다.
특히 대전의 산업구조를 보면 타지역에 비해 제조업보다 기술벤처기업이 많은 관계로 국제간 특허분쟁에 쉽게 휘말릴 수 있는 위험에 노출돼 있는 기업이 많다.
대전시의 이번 선제적 대응 시책은 특허분쟁으로 인해 곤란을 겪거나 앞으로 휘말릴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게는 한 줄기 단비와 같은 희소식이 되고 있다.
한필중 대전시 신성장산업과장은 “국제특허분쟁으로 인한 중소벤처기업의 피해를 최소화시키고,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한 창조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제특허분쟁지원사업의 모집기간은 이달 17∼24일 심사과정을 거처 선정할 계획이며, 신청 및 문의전화는 대전테크노파크 홈페이지 사업공고나 전화(930-8421)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