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고리대 시장진출, 서민보호 시급하다
[사설]고리대 시장진출, 서민보호 시급하다
  • 충남일보
  • 승인 2007.11.12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계 대부업자 대출규모 급증, 국내 금융권도 사채시장에 대거 진입해 거대금융조직이 서민 목조르기에 나서고 있으나 정부는 고금리 제한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적지않다.
국내 시장에 국내외 자본침투가 적극화되고 있는 와중에 일본과 미국 등 외국계 대형 대부업체들이 작년 한해 대출 규모를 50% 이상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상으로 자산 규모 70억원 이상의 외부감사 대상인 59개 대부업체는 작년 말 현재 대출잔액이 3조 4218억원으로 1년 전보다 51%(1조 1572억원) 급증했다.
이는 외국계 대부업체의 성장은 우리나라가 서민과 금융소외계층을 먹잇감으로 한 고리대자본의 사냥터가 된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국내 은행과 상호저축은행도 대부시장에 전주노릇을 했으며, 46개의 상호저축은행은 지금까지도 최고 연48.5%의 고리대 영업을 해왔다. 캐피탈 및 카드사 등도 연 30%대의 고금리 사업에 혈안이 돼 있고 국내 대표적인 금융인 국민은행도 사채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하니 충격적이다.
‘너도 나도’ 고금리 시장에 군침을 흘린 배경에는 정부의 고금리 장려책에 그 원인이 있다. 정부는 실질적인 고금리 규제로 서민을 보호하기보다 은행권과 상호저축은행이 대부시장에 진출해 국내 무등록 대부업자와 외국계 대부업체를 견제하면 고금리 피해가 해소될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 같다.
이 같은 방침은 모든 금융기관의 고리대부업화만 초래 할 뿐이다.
정부는 고금리 장려책을 중단하고 등록업체에 연40%(시행령상 연 25%), 여신금융기관에 연25%로 금리 제한, 금감위 중심의 대부업체 실태조사 및 정책수립 등을 포함한 대부업법 개정에 적극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