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중심 재난안전관리 중요해”
“현장 중심 재난안전관리 중요해”
김동완 의원, 재난전문공무원양성·권역별재난안전관리기관신설 촉구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4.11.20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김동완 의원은(충남 당진·사진) 20일 국민안전처 구성 및 운영방안을 보고하기 위해 열린 국민안전혁신특위 현안보고 자리에서 재난 전문 공무원의 양성과 권역별 재난안전관리 기관의 신설을 촉구했다.
현재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는 중앙재난관리 본부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현장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쉽지 않아 재난 발생 시 혼선을 빚기도 한다는 지적이다.
권역별 재난안전관리 기관이 신설될 경우 여러 부서 및 기관 참여로 발생하는 복잡한 지휘체계 문제를 해결하고, 신속한 지원 및 조정 등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권역별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동완 의원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재난 및 위기 시 빠른 의사결정과 이에 대처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중요시 되고 있다.”며 “재난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전문 공무원을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를 위해 “재난 관련 직제를 따로 만들어 재난안전관련 부서에서 오랫동안 근무해도 진급 등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직제 개편이 필요하다.”며 직제개편 필요성을 덧붙였다.
이어 김 의원은 “재난안전사고예방을 위해서는 현장중심의 재난안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권역별 재난 안전관리 기관 신설을 검토해 재난현장에서 신속하게 대처 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