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논산 만들기 ‘가시적 성과’ 거둬
깨끗한 논산 만들기 ‘가시적 성과’ 거둬
쓰레기 규격봉투 사용량 증가 등
  • 최춘식 기자
  • 승인 2015.06.09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산시가 지난 4월 1일부터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쓰레기 처리 대책’을 수립, 추진한 결과 주민들의 자발적 실천으로 깨끗한 논산만들기가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는 생활쓰레기 불법투기, 쓰레기봉투 미사용, 쓰레기무단투기 근절을 위해 주민들 스스로 ‘우리 마을은 우리 스스로 지켜 나간다’라는 의지로 지속적인 자정결의와 쓰레기 규격봉투 사용 및 마을 대청소를 추진해왔다.
시에서 운영하는 환경자원화센터에서는 4월부터 읍면동에 배출된 쓰레기 비규격봉투 반입을 통제하고 불법 배출 쓰레기는 배출자 부담원칙에 의해 마을에서 처리비용을 지불토록 하는 등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면지역 자연부락에도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요원들을 투입해 사전 계도 및 홍보 후 단속을 실시해 5월말 기준 75건에 1185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또 2014년 동월대비 쓰레기 규격봉투 판매량이 7407만 원이 늘어 쓰레기 규격봉투 사용량이 증가했으며, 그동안 불법으로 배출됐던 재활용품도 월 10톤 이상 증가하는 등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쓰레기 처리대책’이 정착될 때까지 지속적인 홍보와 단속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쓰레기 규격봉투 사용과 재활용품 분리배출 등 깨끗한 논산 만들기를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