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틸리케 감독 “동아시안컵은 젊은 선수들로”
슈틸리케 감독 “동아시안컵은 젊은 선수들로”
  • 뉴시스
  • 승인 2015.06.30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리 슈틸리케(61) 축구대표팀 감독이 오는 8월로 예정된 2015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동아시안컵을 최대한 젊은 선수들로 치르겠다고 밝혔다.
휴가를 마치고 3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슈틸리케 감독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동아시안컵 구상에 대해 이같이 전했다.
열흘이 조금 넘는 짧은 기간 동안 스페인과 독일에서 머리를 식힌 슈틸리케 감독은 "가족들과 재충전 할 시간이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아내와 딸의 생일을 함께 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슈틸리케 감독의 다음 무대는 8월1일부터 중국 우한에서 열리는 동아시안컵이다. 한국은 이 대회에서 중국(2일), 일본(5일), 북한(9일)을 차례로 상대한다.
이번 대회는 국제축구연맹(FIFA)이 공인하는 A매치 기간 중 열리지 않아 유럽파 차출이 불가능하다. 자연스레 새 얼굴들의 승선이 예상되는 가운데 슈틸리케 감독은 젊은 피들을 시험할 뜻을 내비쳤다.
특히 내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을 준비하는 22세 이하 선수들 중 일부가 A매치 데뷔의 기회를 잡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A매치 치르면서 함께 했던 선수들이 주축이 될 것”이라고 운을 뗀 슈틸리케 감독은 “그래도 몇몇 자리가 비어 올림픽팀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국가대표팀 코치인) 신태용 감독이 올림픽팀 감독을 맡고 있는데다 최근 평가전을 치러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신 감독 추천을 바탕으로 K리그 경기를 통해 경기력을 점검할 것”이라고 구상을 밝혔다.
K리그 클래식에서 기량을 회복하고 있는 박주영(30·서울)의 선발은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어린 선수들의 기량 점검이라는 취지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이유였다. 슈틸리케 감독은 박주영의 대표팀 복귀 가능성에 “최대한 젊은 선수로 구성해서 나갈 것”이라며 뽑지 않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동아시안컵의 최대 관심사는 슈틸리케 감독 부임 후 처음 갖는 한일전이다. 바히드 할리호지치(63) 감독 체제로 새 출발에 나선 일본 역시 이번 경기에 많은 신경을 쏟고 있다.
슈틸리케 감독은 “유럽에서도 국경을 접하는 국가들의 라이벌 의식이 강하다. 한일전 뿐 아니라 중국, 북한전도 중요하다. 그들도 우리를 이기려 할 것이기에 준비할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이어 그는 “할리호지치 감독은 오랜 지도자 생활로 명성을 쌓아 누군지 잘 안다. 그렇다고 감독이 경기를 직접 뛰는 것은 아니다.”면서 “일본도 우리와 상황이 비슷하다. 유럽파가 많아 팀을 새로 꾸려야한다. 문제는 중국과 북한이다. (갖고 있는 전력이) 그대로 나오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슈틸리케 감독이 동아시안컵에 앞서 한 차례 팀을 지휘할 계획이다. 17일 열리는 2015 하나은행 K리그 올스타전이 그 무대다. 이번 올스타전은 ‘팀 최강희 vs. 팀 슈틸리케’로 치러진다. 슈틸리케 감독은 ‘팀 슈틸리케’를 이끌고 올스타전에 뛰어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