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시내버스 공영제’ 1만인 서명운동
천안 ‘시내버스 공영제’ 1만인 서명운동
시민단체 “많은 지원금 받고도 가장 비싼 요금 근절돼야”
  • 문학모 기자
  • 승인 2015.10.21 18: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남시내버스 공공성실현을 위한 천안시민연대는 20일 오후 천안야우리광장 일원에서 버스요금 인하와 천안시가 운영하는 버스공영제 도입 등을 위한 1만인 서명운동을 펼쳤다. [사진 = 천안시민연대 제공]


최근 천안지역 시내버스의 공영제를 목표로 출범한 지역 내 시민·사회단체가 버스요금 인하 등을 위한 1만인 서명운동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21일 충남시내버스 공공성실현을 위한 천안시민연대는 20일 오후 천안야우리광장 일원에서 버스요금 인하와 천안시가 운영하는 버스공영제 도입 등을 위한 1만인 서명운동을 별였다.
이들은 지역 내 시내버스 회사 경영진이 적자를 부풀려 국고와 시 보조금을 편취한 혐의로 법정형을 선고 받은 것과 관련 공공성 실현을 위해 시내버스회사 경영 감시 등을 위해 지난 8일 출범했다.
이날 서명운동에 참가한 한 대학생 A씨는 “서울은 조조할인 제도로 오전에는 50% 경감하고 있지만 천안은 아무 혜택이 없다.”며 “중학생의 경우도 서울은 700원인데 천안은 1000원대로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충남도당 한태선 정책위원장은 “해마다 수십억 원의 혈세가 지원되고 있지만 시민들은 전국 최고의 요금을 지불하고 있는지 이유를 알아야 할 권리가 있고 시정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며 “좀 더 나은 대안으로서 천안시가 운영하는 버스공영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천안지역 3개 시내버스 회사 전현직 대표는 지난해 대전지법 천안지원으로부터 회사당 20억 원∼85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돼 징역 1년 6월∼2년 6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df 2015-10-22 13:13:54
저 빚더미인 회사를 천안시가 공영제로 돌린다 하면 천안시의 시 운영금이 줄어드는건데 저걸아는지 몰겟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