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마음 따뜻한 나눔도시로 ‘우뚝’
보령시, 마음 따뜻한 나눔도시로 ‘우뚝’
지난해 말 기준 도내 인구대비 자원봉사 활동률 1위·등록률 2위
  • 임영한 기자
  • 승인 2016.04.20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는 지난해 충남도내 인구 대비 자원봉사 등록률이 27.56%로 2위, 자원봉사 활동률은 15.48%로 1위를 차지해 명실상부한 자원봉사와 나눔의 명품도시로 우뚝 섰다고 밝혔다.
시는 작년부터 표방한 ‘미소·친절·청결’ 운동과 연계, 나눔으로 따뜻한 도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자원봉사 거점센터 8개소를 설치, 자원봉사의 핵심 역할을 수행해 왔다.
시 공직자를 필두로 지역 기관·단체, 이·통장, 각급 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가입을 권장했다.
그 결과 새마을지도자, 부녀회, 바르게살기운동 등 유관 단체와 보령경찰서, 보령교육지원청 등 공공기관, 중부발전, 한국GM 등 각 기업에서도 적극 동참해 민·관·기업이 삼위일체로 활발한 봉사활동을 실시했으며, 주말에는 청소년과 가족단위 봉사자들의 참여 증가로 지난해 연말 기준 2만8871명의 시민이 자원봉사자로 등록했으며, 이 중 1만6214명이 자원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했다.
공무원들 또한 각 부서별로 봉사 동아리를 구성해 재능기부, 행사 지원, 소외계층 대상 말벗 및 물품후원 활동과 공무원 5인 이상 거주 아파트별로 우리 동네 청결봉사단을 구축해 매월 1회 이상 청결활동을 펼쳐 한 해 동안 모두 367회, 연인원 4548명이 자원봉사에 적극 참여했다.
올해에는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도내 자원봉사 분야 최고는 물론, 등록률·활동률을 전국 1위로 목표를 설정했다.
또 공무원 자원봉사의 솔선수범을 지속하며, 실적을 더욱 높이기 위해 읍면동 및 부서별 평가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간분야 활성화를 장려하기 위해 보령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자원봉사 릴레이 운동, 우수봉사프로그램 및 전문자원봉사단 지원, 자원봉사 전문교육을 추진해 수요자 맞춤형 자원봉사 활동의 체계화로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사회의 꽃이라고 일컫는 자원봉사자는 행복이란 무언가 움켜쥐고 있을 때보다 베풀 때 찾아온다는 소중한 진실을 솔선수범하고 계신 훌륭하신 분들이다”며, “시는 올 한 해에도 자원봉사자의 외연확대와 사기진작은 물론 자긍심을 고취에도 진력해 더 많은 시민 분들이 나눔의 아름다움과 행복을 만끽하는 진정한 ‘행복보령’ 구현을 위해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