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외과팀, 국제대회 수상
건양대병원 외과팀, 국제대회 수상
대한내시경복강경외과학회 국제심포지엄서 ‘우수 구연상’ 등 총 3개
  • 고일용 기자
  • 승인 2016.05.10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 건양대병원 제공]

건양대병원 외과팀이 최근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개최된 대한내시경복강경외과학회 국제심포지엄에서 ‘우수 구연상’과 ‘젊은 의학자상’ 등 모두 3개의 상을 수상했다.
대한내시경복강경외과학회는 국내 외과분야 학회 중 가장 권위있는 학회인데 이번 국제심포지움은 전세계 외과 의료진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 대학병원 외과팀에서 3개의 상을 수상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대부분 담석증의 경우 기존에는 개복수술 또는 복부에 3~4개의 구멍을 뚫어 복강경을 이용해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을 하는데 건양대병원 외과팀은 배꼽 부위에 하나의 구멍을 뚫어 내시경과 수술장치를 동시에 삽입해 수술하는 단일공 복강경 수술법을 소개했다.
특히 건양대병원만의 표준술기를 정립하여 선보인 간(肝)을 견인하는 특수장치를 추가로 삽입해 수술을 시행한 결과, 시야가 넓게 확보되어 기존 3-4개의 투관침을 이용한 복강경 수술과 비슷한 효과를 거두면서도 흉터가 작고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또 담도결석 재수술시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법을 소개해 우수구연상을 추가로 받았으며, 외과 이예지 전공의는 담도암 수술 후 대동맥 주변 림프절 전이가 의심되는 환자에게 개복수술이 아닌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해 성공적으로 수술을 시행했다는 내용을 발표해 ‘젊은 의학자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건양대병원 외과팀 최인석 교수는 “단일공 복강경 수술은 절개부위가 작아 합병증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며, “앞으로도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새로운 수술법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