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식 대전시의회 의장 “인사청문간담회 폐지안돼”
김인식 대전시의회 의장 “인사청문간담회 폐지안돼”
인사청문간담회 존폐논란에 대해 유감 표해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6.06.29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식 대전시의회 의장(사진)은 29일 전반기 의정 결산 기자회견에서 인사청문간담회 존폐논란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이날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가진 의정할동 보고를 통해 이같이 말하고 “일각에서 인사청문간담회 무용론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민선 6기 출범하면서 5차례의 청문간담회를 하면서 관련법규가 없어 실효성이 의심받을만 했다.
“요식행위에 그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방 공기업 사장 임용은 자치단체장 고유 권한으로 의회의 역할엔 한계가 있었다”고 말해 실효성에 어느정도 공감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김인식 의장은 “제도적으로 미비하다 해서 인사창문회를 철회한다는 것은 다시 한 번 고민해봐야 한다”고 했다.
대전시 산하 기관장 인사청문간담회는 권선택 시장의 공약으로 민선 6기 출범초 4대 기관장에 대한 청문회를 실시했다.
권 시장이 정한 후보 모두가 청문회를 통과했다. 
당시 지역 정치권에서는 “검증 과정이 부실했다. 의원들 자질이 모자랐다. 보여주기식 였다”고 비판이 일기도 했다.
김인식 의장은 “제한된 범이 내에서라도 시와 협의를 통해 인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제는 토론회 등을 통해  개선방안을 모색할 단계”임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후반기 원구성을 앞두고 자신이 속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내분을 두고 “원만한 합의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달 24일 후반기 원구성 논의를 위해 가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총회에서 의원간 의견일치가 안돼 일부 의원이  회의장을 박차고 나가는 사태가 벌어져 “후보 단일화는 물건너간 것 아니냐”는 소문이 나돌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의장은 “개인 욕심을 부리면 당연히 파열음 나고 이로인한 진통으로 의회 본연의 임무를 상실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원간 서로가 이해하며  여야간 배려를 통해 다시 한 번 전국적인 모범사례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제7대 대전시의회는 전반기 259일 12차례의 회기 동안 754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원발의 조례는 176건으로, 6대 의회 전반기보다 114건 늘었다.
지역 현안과 시민 불편사항을 전하는 5분 자유발언도 활성화해 6대 의회(24회)의 2배 넘는 53회를 시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