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천안시 친환경 전기자동차 구입에 시동
[사설] 천안시 친환경 전기자동차 구입에 시동
  • 충남일보
  • 승인 2016.08.2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활력이 될 전기 자동차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내연기관차 보다 전기차가 더 인기가 모아지고 있다. 천안시는 온실가스 배출 억제로 기후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대기오염 저감과 정부의 친화경자동차 보급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보급에 동참했다.
전기자동차는 일반승용차와 비교해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유발 물질도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휘발유 차량에 비해 적은 연료 소모는 물론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등 각종 세제혜택도 받아 경제적 장점도 있다.
충남도도 수소차량을 구입해 운행하고 있다. 또 서산시도 전기오토바이를 구입했다. 천안시는 관용차를 전기자동차로 대체키로 하고 7대를 구매하기로 했다. 시의회도 전기차 보급을 위해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도 입법예고했다.
조례가 제정되면 시는 내년에는 전기자동차 보급을 민간에도 확대할 방침이다. 시는 전기자동차 종류에 상관없이 차량 1대당 1900만 원, 완속충전기 1대당 400만 원씩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공공부문에서 전기자동차를 도입, 운행함으로써 홍보효과를 통한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친환경에너지로 운행되는 전기 자동차 보급은 세계적 추세다.
전기차는 가속 페달을 밟으면 차는 화살처럼 달린다. 이처럼 가장 놀라운 것은 가솔린 차 뺨치는 가속력이다. 게다가 요란한 엔진 소리도 없다. 당장에는 차값이 비싸지만 나중엔 이득이 되는 것이 전기차의 특성이다.
큰 문제는 배터리다.전기차가 불편 없이 다니려면 주유소만큼 많은 충전소를 세워야 하기 때문에 당장은 불편한 점도 있다. 가까운 장소에 충전기 설치가 흔하지 않은 것이 흠이다.
아직은 전기차 보급에 비해 충전소가 따르지 못해 기름값 부담보다는 덜하나, 이 때문에 전기차가 낫다고 말하긴 시기상조다. 미국은 5조 원을 들여 5년 안에 고속 충전소 1만6000곳을 짓겠다고 했다.
중국도 전기차 한 대에 보조금 2000만 원을 주고 있다. 일본과 독일이 장악한 기존 시장에서 경쟁하는 대신 차세대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려는 행보에 돌입했다. 6년 전 시속 30~40㎞의 서울대공원 코끼리 열차를 차세대 전기차로 홍보했던 정부는 뒤늦게 충전소를 만들고 보조금을 늘린다며 법석을 피운바 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친환경 전기자동차 20만 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굳이 충전소가 아니더라도 가정에서 손쉽게 충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줘야 한다. 그리고 전기차 전용 보험상품 서비스 체계도 마련해야 한다. 자동차 시장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느냐도 중요하지만 서비스 인프라가 우선적인 열쇠 역할을 해야 한다.국내 차동차 생산업체들의 전기차 경쟁력은 다른 나라에 비해 뒤처져고는 있는게 사실이다.
우물쭈물하다간 국내 전기차 시장을 외국업체에 송두리째 내줄 공산이 크다. 자칫 세계 주도권 확보 기회를 잃을까 걱정이 돼 수요부터 인프라까지 전기차 미래에 희망을 걸으려면 가격과 충전인프라만 맞으면 폭발적인 구입 붐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때문에 내연기관차 시장이 하루 아침에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안일한 생각부터 버리고 전기차에 맞춘 신기술과 아이템 개발 등에 혁신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