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갈등해소 위한 좋은 도구, 온라인투표시스템
[기고] 갈등해소 위한 좋은 도구, 온라인투표시스템
  • 서영태 사무과장 계룡시선거관리위원회
  • 승인 2016.09.20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의 민주성과 시민의식이 제고됨에 따라 생활 속 현안에 대한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자기주장과 더불어 이에 따른 갈등도 심화 되어가고 있다.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협동조합, 재건축조합 등에서의 갈등이 그 예로, 이러한 갈등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찾아 볼 수 있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이제 갈등의 사회로 접어들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막대하게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생활 속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안은 무엇일까? 바로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이다. 선거를 통한 현안 해결이 언제나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는 없지만 구성원 간의 합의점 도출 및 갈등해결에 있어 쉽고 편리하며 공정하다. 사회갈등 해결방안으로서의 선거는 갈등 당사자들이 모두 참여하여 의사표시를 할 수 있고, 이것을 활용하여 다수가 원하는 사안이 결정되게 함으로써 수용성뿐만 아니라 민주적 정당성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체나 조직의 현안 문제에 있어서 구성원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자신들의 주장이 관철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투명하고 공정한 민주적 절차이다. 민주적 절차를 구현하기가 조직이나 집단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때로는 어렵거나 곤란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어려움에 해결책을 제시하고, 갈등으로 인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온라인투표시스템을 통하여 민간선거를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은 투표자가 해당 현안이나 후보자 등 선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하여 보다 정확한 의견수렴이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스마트폰·PC 등 정보통신기기를 통하여 해당 기관·단체 스스로 선거를 진행하게 함으로써 편리하고 효율적인 투·개표를 가능하게 하여 투표율 제고 및 구성원의 참여의식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의견의 신속한 수렴으로 합리적 정책결정 및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좋은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의 온라인투표시스템이 우리 사회에 친숙해져 널리 활용된다면, 생활 주변의 각종 사회갈등은 감소하게 될 것이고, 선거를 통한 절차적 정당성 및 민주성의 가치도 보다 중요하게 생각될 것이며, 이는 공직선거에까지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공명선거 분위기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사회갈등 해소와 공명선거 기반조성의 좋은 도구인 온라인투표시스템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모두가 만족하며 살아가는 행복한 대한민국이 되길 꿈꿔본다.
온라인투표시스템 활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지역선거관리위원회나 온라인투표시스템 홈페이지(http://kvoting.go.kr)에 문의·접속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