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학교급식 식중독 아니다!
천안, 학교급식 식중독 아니다!
관내 학교 집단 설사 환자 역학조사 결과 나와
  • 문학모 기자
  • 승인 2016.09.21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일과 5일에 서울,경북,인천에 이어 충남에서도 B고등학교와 Y중학교에 각각 8명, 15명의 식중독 의심 집단 설사 환자가 신고됨에 따라 학교급식 중단과 휴업 및 단축수업 등을 시행하고 즉시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두 학교 모두 식중독 의심균이 발견되지 않아 그 원인이 ‘학교 음용수나 학교급식으로 인한 것이 아니다’라는 결과에 안도하는 분위기다.
이번 역학조사는 인체가검물(설사환자 및 급식관계자), 보존식, 급식기자재 등을 수거 세균 16종, 바이러스 5종, 원충 4종에 대하여 충남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가 이루어졌고 총 260건에 대해 모두 음성 판정됐다.
이번 결과로 학교 내 식중독 의심환자 발생 신고 규정에 대한 논란이 많다.
학교급식 식중독 안전관리 매뉴얼에 따르면 ‘동일한 원인으로 추정되는 동일증세의 식중독 의심환자 2명 이상 동시 발생한 경우 신고’ 하도록 명기된 규정이 학생 수가 많은 학교에 적용하기에는 현실이 반영되지 않은 불합리한 규정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더욱이 식중독 의심환자 발생은 학교급식의 즉각적인 중단으로 이어져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어려워지고 이를 악용하는 사례도 있어 또 다른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천안교육지원청 급식관계자는 학교급식은 정기적인 지도·점검과 반복 위생교육 및 숙달을 통해 어느 음식점보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집단급식소로 신뢰해 줄 것을 요청했고 최근 이상고온 현상 및 식중독 발생 주의보 발령 시 가정과 학교에서의 생활지도도 병행해야 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9월부터 실시하는 하반기 학교급식 위생·안전 점검을 통해 식재료 안전관리 상태, 교차오염 예방 활동 준용 실태를 집중 점검하고 설사 환자 발생 인지 대응 및 보고 요령에 대해서도 지도해 학교급식 신뢰도 회복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