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생활주변 민주주의 실현, 온라인투표서비스로
[기고] 생활주변 민주주의 실현, 온라인투표서비스로
  • 박병주 사무과장 태안군선거관리위원회
  • 승인 2016.09.26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띵동~! 아파트 현관 앞에는 입주자대표를 선출하기 위하여 투표를 받으러 왔다는 관계인이 있었고 엘리베이터 내 공고문을 보지 못했던 나는 후보자 면면도 모른 채 찬반을 가리는 투표용지에 기표를 한 적이 있다.
입주자대표는 아파트관리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많은 주민들이 지지하고 공감하는 대표자가 선출되어야 함에도 입주민들의 선거참여는 저조한 실정이다.
투표율이 낮으면 대표성이 결여되어 소수이익을 위한 의사결정 및 이해관계 상충으로 인한 갈등·분쟁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다양한 사람들이 사는 사회에서 갈등은 불가피하다. 갈등은 여러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이해관계인들의 조정과 타협으로 원만하게 해결되고 있으나 일부는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사회문제로 확대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갈등은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야기하기도 한다.
따라서 갈등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느냐가 우리의 과제이다. 그렇다면 효율적인 갈등 관리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갈등과 관련된 각종 제도를 정비·강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기관·단체와 구성원 간의 충분한 의사소통이 필요하고 공정한 절차와 방법으로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의사결정과정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기관·단체 등으로부터 선거 및 투표 관리를 위탁 받아 공정한 절차와 방법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오고 있다.
그 중 정책결정 및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의견수렴과 대표자 선출 등을 PC나 휴대폰 등을 이용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투표서비스를 지원해 오고 있으며, 2013년 서비스 지원 개시 후 현재까지 아파트, 학교, 각종 단체 등에 850여건을 지원하였다.
온라인투표서비스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선거를 실시·관리할 이용자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이용신청을 한다. 선거관리위원회 승인 후 해당 선거가 개설되고, 선거인들은 수신된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를 PC나 휴대폰으로 확인하여 투표할 수 있는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며, 안건 및 후보자 정보 등을 확인한 후 본인 인증과정을 거쳐 투표하게 된다.
이렇듯 선거인의 투표는 아주 간단하게 화면을 몇 번 클릭하거나 터치하는 것으로 끝나며, 개표도 투표가 종료되는 즉시 이루어진다.
이러한 온라인투표서비스는 투표율을 높일 수 있고, 민간단체 자체 선거보다 공정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으며, 선거관리비용도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생활주변에서 편리하게 투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으로 구성원들의 투표참여 의식을 제고할 것이며, 구성원들이 공감하는 안건 선택, 대표자 선출 등으로 조직을 결속·통합하게 하여 상호간 갈등을 해소하게 하는 자양분이 될 것이다.
앞으로 민간선거의 온라인투표서비스 이용 증가로 사회갈등이 해소되어 민주주의 실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