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역축제 실리와 지역발전 견인행사로 되어야
[사설] 지역축제 실리와 지역발전 견인행사로 되어야
  • 충남일보
  • 승인 2016.10.26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도 전국에서 다양하고 떠들썩했던 지역 축제가 끝나가고 있다. 해가 거듭 될수록 지자체들의 축제 행사가 늘어나고 있다.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지자체들이 개최한 축제 행사는 모두 1만6828건에 달했다.
쉽게 말해서 매일 46건의 축제가 전국 곳곳에서 치러진 셈이다. 지역별로 온통 축제 잔치에 파묻혀 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화창했다. 지역 축제는 주민들의 한마당 축제로 지역 분위기를 하나로 뭉쳐 공동체 의식을 북돋기 위한 취지도 무시할 수 없다.
때문에 지역별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지역을 알리는 효과도 담겨 있어 축제로 각광을 받기도 한다.
축제로 풍성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내세워 특산물과 전통시장을 활성화하는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인기도 높다.
하지만 축제에 쓰이는 행사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행정자치부가 공개에 따르면 지난해 지자체들이 축제 행사를 개최하면서 지출한 비용은 8291억 원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같은 축제 비용은 전년에 비해 13.2%(966억 원)나 늘어났다. 최근에는 경기침체로 지방 재정이 악화되는 처지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이러한 축제 열풍은 너무 지나치지 않느냐는 많은 주민들의 거부 반응도 그냥 넘길 수 없는 처지다.
지자체들은 축제를 통해 경제활성화 효과를 노린다는 것이지만 결국은 주민들의 호주머니를 터는 행사에 그치기 십상이다. 때문에 대부분의 축제가 흥청망청 쓰는 행사라는 눈총을 받을 수밖에 없다.
말로는 주민통합과 지역 알리기라는 취지지만 주민들의 피땀 어린 세금으로 치뤄지기 때문에 축제의 재평가가 아쉽다.
지역 축제가 ‘명품 축제’로 자리 잡으려면 흥청만청 관행에서 과감히 벗어나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내실을 갖춘 축제로 바꿔져야 한다.
정부는 지방자치단체들이 벌이고 있는 행사·축제에 제동을 걸었다. 무분별한 추진을 막기 위해 행사·축제 예산에 대해 ‘총액한도제’를 도입하기도 했다. 행정자치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지자체 예산편성 기준’을 확정, 통보했다.
행자부가 행사·축제에 대해 예산총액한도제를 도입한 명분은 지자체의 재정건전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것이다. 전국 지자체의 행사와 축제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돼 있기 보다는 특정 행사로 단합대회나 체육행사 등 낭비성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 행자부의 판단이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지자체가 신설하는 행사·축제는 사전 심사와 엄격한 사후평가를 통해 걸러지게 했다. 또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거나 부실하게 운영되면 자율적으로 통·폐합을 유도하고 하위 등급은 예산을 삭감한다는 것이다.
다만 정부가 승인한 국제행사,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보령머드축제·화천 산천어축제 등 전국 13개 주요 문화관광축제는 예외로 하고 지역 전통문화의 보존과 계승을 위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축제가 흥겨운 공연과 장터운영으로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지만 본질적인 실리와 지역발전차원에서 재검토됐으면 한다. 물론 글로벌시대에 적절한 창조적 문화향상을 위한 지역축제로 거듭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