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천정부지 치솟는 설 물가 잡아야 한다
[사설] 천정부지 치솟는 설 물가 잡아야 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7.01.12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곧 설 명절이다. 물가를 잡아야 서민들도 그나마 명절을 명절답게 지낼 수 있을 것이다.
“장 보기 무섭다”는 말이 엄살이 아니다. 물가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서민 생활과 직결되는 물가가 줄줄이 오르더니 해가 바뀌어서도 그 기세는 멈출줄 모른다.
특히 국민생활과 밀접한 생활물가가 일제히 치솟고 있다. 물가까지 들썩거리니 가뜩이나 활력을 찾지 못하는 내수 경기가 더 얼어붙지 않을까 걱정이다.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로 품귀를 빚는 달걀 30개 들이 한 판이 1만 원을 훌쩍 넘긴 곳도 많다.
무·양배추·당근 등 농산물 가격도 예사롭지 않다. 과일과 육류, 어류도 예외가 아니다. 한우·갈치·오징어 가격도 뛰었다. 주부들은 “봉급만 빼고 안 오른 게 없다”고 푸념할 만하다.
설을 앞두고 설상가상으로 밥상의 물가까지 치솟으면서 물가 대란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게다가 혼란스러운 정국을 틈타 일부 상인들이 사재기 등 유통구조 문제로 서민 물가 상승 폭을 커지게 하고 있다.
당국이 치솟는 물가를 제대로 감시·관리·감독했는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특히 달걀값만해도 고공행진 이면에 사재기 행위가 없다는 당국 발표를 액면 그대로 믿는 국민이 얼마나 될까?
서민들의 신음이 크지만 정부의 뚜렷한 수급 대책은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 당국은 설을 앞두고 저성장·고물가가 더 요동치가 전에 담합과 사재기 감시, 생필품 수입 규제 완화, 공공요금 인상 억제 등에 모든 수단을 서둘러 동원해야 한다.
게다가 서민을 더 힘겹게 하는 것은 공공요금 인상이다. 새해 들어 서울·제주에서 쓰레기 봉투값 인상, 경기도의 상수도 요금과 서울 하수도 요금, 서울과 인천을 오가는 광역버스 요금, 대구 시내버스와 지하철 요금,부산 지하철과 경전철 요금 등도 올랐거나 인상을 앞두고 있다.
어디 한 군데 조용한 곳이 없다. 서민들의 허리가 휘어질 지경이다. 정부는 공공요금과 생필품 물가 관리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게 서민들의 바람이다. 생활 물가를 잡지 못하면 민생과 경제 안정은 어림도 없다.
소득이 물가 상승을 못 따라가면 민간 소비는 더 위축되고 이는 투자와 일자리 감소로 연결돼 저성장의 악순환으로 이어질 게 뻔하다. 불가피한 인상 요인이 있겠지만 과도하게 반영되는 부분은 없는지 정국이 어수선한 틈을 타 슬쩍 값을 올린 품목은 없는지 면밀히 감시해야 한다.
공공요금 인상도 최대한 자제토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도 정부의 물가관리는 보이지 않는다.
공공요금 인상을 늦추거나 원자재 관세를 낮춰 물가 상승 압력을 줄이는 노력도 부족하다. 민생이 국정 최우선 과제의 하나라고 거듭 강조해 온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말이 무색케 하고 있다.
고삐 풀린 서민 생활물가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최근에는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해 물가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여기다 경기침체와 부정청탁방지법 시행 등으로 소비마저 위축되어 있어 설 대목 경기가 급랭할 것으로 우려된다.
[충남일보 충남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