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항상 조심하자, 스미싱 예방법
[기고] 항상 조심하자, 스미싱 예방법
  • 류열 순경 대전동부경찰서 가양지구대
  • 승인 2017.01.16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에는 우리나라 국민의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이제는 스마트폰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필수품이 되었다.
말 그대로 ‘스마트’폰은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해준다. 이렇게 스마트폰이 ‘스마트’해지면서 이를 노리는 사기범들의 범행수법도 ‘스마트’ 해져 지능화, 다양화가 되었다.

최근 가장 쉽게, 허무하게 당하는 범죄 중 하나인 ‘스미싱’에 대해서 알아보자
‘스미싱’은 무슨 말일까?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결혼식 초대장’, ‘무료 커피 쿠폰’, ‘긴급 뉴스’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자메시지 안에 인터넷링크를 클릭하면 악성코드로 인해 자동 소액결제가 되거나 문자메시지 링크 클릭 시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는 악성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여 스마트폰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빼가는 등 우리에게 막심한 피해를 입히는 사기 수법이다.

이러한 악성 범죄 스미싱의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째, 소액결제 서비스 이용을 애초에 차단하거나 이용한도를 가장 낮게 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해야한다. 나도 모르는 사이 스미싱에 걸려들어 연결되어도 소액결제 서비스가 차단되어 있거나, 이용한도를 가장 낮게 해놓으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둘째, 문자메시지가 온 발신처가 모르는 전화번호로 왔을 때 SMS내 인터넷 주소는 되도록 클릭하지 않는다.

셋째, 스마트폰 내 바이러스 백신을 이용하여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이 있다. 최근 개발된 백신들은 근래 스미싱 피해사례들을 대비하여 차단하는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다.

위 같은 바이러스 백신은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악성 스미싱 문자가 오기 전 사전 차단을 해주기에 스미싱 예방에 효과적이다.

넷째, 스마트폰 어플을 설치할 때 T스토어,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등 믿을만한 마켓에서 설치를 해야 한다. 개인 블로그에서 업로드 되는 어플을 다운로드 받을 시 스마트폰이 각종 악성코드에 노출될 수 있다.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 해주는 스마트폰, 이러한 최근 지능화, 다양화 되는 스미싱 예방법으로 우리의 소중한 스마트폰을 지키길 바란다.

[류열 순경 대전동부경찰서 가양지구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