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윤리위, 친박3인방 징계 유보 ‘최후변론’
與윤리위, 친박3인방 징계 유보 ‘최후변론’
이한구·현기환·이병석·박희태 제명 … 김현아 당원권 정지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7.01.1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윤리위원회는 18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으로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출당 대상으로 지목한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에게 20일 출석해 소명하라고 결정했다.


윤리위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이같이 의결했다고 윤리위 류여해 대변인(사진)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류 대변인은 “이들에 대해서는 중대한 사안이라 소명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결정했다”면서 “징계는 오는 20일 오전 9시 전체회의에서 심의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리위는 또 비박(비박근혜)계가 탈당해 창당한 바른정당에 사실상 합류한 비례대표 김현아 의원에 대해서는 당원권 3년 정지를 결정했다.


류 대변인은 “김 의원은 당의 존재를 부정하고 공개적으로 타당 활동을 지속하는 등 명백한 해당 행위를 했다”면서 “그러나 의원직 사수를 위해 자진 탈당하지 않고 적반하장식으로 제명을 요구해 중징계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리위는 이한구 전 공천관리위원장,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이병석 전 국회부의장, 박희태 전 국회부의장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다.


이 전 공관위원장은 4·13 총선 때 공천심사위원장으로서 갈등을 조장한 책임을, 나머지 인사들은 불법 정치자금·뇌물수수 혐의, 성 추문 논란 등으로 형이 확정됐거나 재판이 진행 중이어서 중징계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