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원자력안전협의회, 이달 개최 무산
대전원자력안전협의회, 이달 개최 무산
원안위, 외부전문가 배제 등 소극적 태도 비판 고조
  • 김강중 기자
  • 승인 2017.02.0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원자력 안전성 논란으로 이 달 중 개최하려했던 대전원자력안전협의회의가 무산될 전망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대전시 등에 따르면 이달 중으로 예정됐던 대전원자력안전협의회 개최가 사실상 보류된 것으로 전해졌다.

원자력안전협의회는 원안위가 원자력 현안에 대한 지역의 의견을 수렴하고 협의하기 위한 창구로 지자체, 주민, 원안위 현장 주재관 등이 참여한다.

현안에 대한 설명을 직접 규제기관으로부터 듣고, 상시적으로 주민 의견을 표출하고 또 수렴하는 것이 당초 취지다.

대전에서는 하나로(HANARO) 원자로 내진 보강공사 부실 논란 이후 소집 요구가 높았지만 논의는 지지부진했다.
‘원안위’ 관계자는 “대전시가 시민안전검증단을 꾸리기로 하면서 협의회 개최 논의가 주춤한 상태”라고 밝혔다.

‘원안위’는 하나로가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대한 3자 검증 요구에 대해서도 “원안위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등이 법적으로 3자 역할을 하고 있다”며 외부 전문가 참여를 배제했다.

규제기관이면서도 초반부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원안위에, 지역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고은아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협의회는 무엇이 문제인지 원안위와 관련 기관들이 정확하게 보고하고 주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자리인데 이 마저 열리지 않는다는 것은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원휘(사진) 의원도 “일련의 문제들에 대해 원자력 안전의 컨트롤타워인 원안위에서 제대로 확인하고 역할을 해야 하지만 지금까지는 존재감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원자력안전협의회는 지난 2015년 하나로 내진 기준 미달 사태를 계기로 출범했다. 반복되는 원자력 안전 문제에도 지자체에는 권한이 없는 상황에서, 출범 당시 정부와의 미흡한 소통구조를 보완해 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모았다.

지역의 문제지만 국가사무라는 이유로 제 목소리 낼 수 없었던 지역 원자력 현안에 대해 원안위가 실질적인 중간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이런 기대와 달리 ‘원안위’는 지역 차원의 대책 마련과 권한 찾기에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시민을 방사능 불안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반드시 원자력 안전을 확립해야 한다”며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종합대책을 체계적으로 만드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자체 차원의 시민안전검증단을 발족 원자력연 검증에 나서기로 했다. [충남일보 김강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