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忠 日 時 論]영어 공교육화 방안을 실현하려면
[忠 日 時 論]영어 공교육화 방안을 실현하려면
  • 김수환 부장
  • 승인 2008.02.18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영어 공교육 완성 프로젝트를 발표한 이후 학부모와 학생들의 가슴이 시커멓게 타들어가고 있다.
새 정부가 출범하기도 전에 영어회화능력 부족으로 당혹감을 경험한 국민들에게 큰 선물을 주고자 다양한 영어 공교육화 실행 방안을 거침없이 제안하고 있기 때문이다.
2년 뒤부터 초·중·고등학교에서 영어로 영어수업을 해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사교육비도 절감하겠다는 취지라는데 과연 그렇게 될 것인가 하는데 논란이다.
대한민국은 이미 영어공화국이다.
삼성경제연구소가 2006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영어 사교육 시장 규모는 영어학원·어학연수·유학을 포함해 15조원으로 평가했다.
또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국내 조기 유학생 수는 해마다 늘어 2001년 7944명에서 2005년 2만400명으로 5년 사이에 2.6배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회화 능력은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좋다.
하지만 영어 10년 배워도 말 한마디 못하는 길거리 영어회화 능력 부재 문제가 어디 학교 영어교육이 잘못되어서인가?
동남아 국가들은 학교에서 영어를 잘 가르쳐서 영어회화를 잘 하는 것 보다 영어권 국가의 식민지였거나 영어를 공용어 또는 준공용어로 사용하기 때문에 영어를 잘 말하고 알아들을 수 있다.
영어회화 능력이 중요하다 해서 모든 국민이 영어로 말하고 들을 수 있도록 시간을 늘려가면서 교육하면 과연 효과가 있을까 의문이다.
국어사용이나 학교생활 적응도 제대로 못하는 수많은 학생들과 평생 동안 영어를 말하거나 들을 기회가 거의 없는 학생들에게까지 영어를 사용하도록 강제하고 있어 사교육 시장은 쾌재를 부르는 모습이다.
지금까지 학교에서 읽기·듣기만 요구했다면 이제 말하기·쓰기까지 요구하므로 필요한 영어 능력이 더 많아져서 사교육 시장은 수요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정부는 영어 조기교육 도입을 주도하고 있으며 지자체마다 준비 없이 영어타운 만들기에 나서고, 대학은 영어 전용 기숙사를 앞 다투어 짓는 등 사회 전체가 영어에 과잉 몰두하고 있다.
새 정부의 자율과 선택의 원칙이 영어 공교육화 실행 방안에도 적용되어야 하지 않을까 본다.
전 국민의 영어회화능력을 기르는 것이 그렇게 중요하다면 인수위는 동남아처럼 영어공용화 정책을 검토하길 바란다.
또 실용영어가 필요한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실용영어를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드는 것이 훨씬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 본다.
영어 공교육화 실행 방안은 새 정부가 출범하여 예견된 문제들을 충분히 검토한 후 마련해도 늦지 않다.
교육 문제는 청계천 복원공사처럼 힘으로 밀어부친다고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새 정부의 영어 공교육화 정책은 결코 제2의 청계천 프로젝트가 되어서는 곤란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