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열병합 발전소 주민 반발 갈수록 확산
내포 열병합 발전소 주민 반발 갈수록 확산
주민들 “중금속·초미세먼지 피해에 노출”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3.21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 내포 신도시의 전력과 난방을 공급하게 될 집단 에너지시설인 열병합 발전소 건설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주민들은 폐기물을 연료로 하는 발전소가 들어오면 환경 오염은 물론 주민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며 공사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남도에 따르면 내포그린에너지는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액화천연가스(LNG)와 고형연료(SRF)를 각각 78%와 22%의 비율로 하는 집단 에너지시설을 건립하고 있다.

이 업체는 지난 2015년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공사를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내포신도시 주민들로 구성된 ‘쓰레기 발전소 반대 투쟁위원회’는 21일 오전 충남도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LNG 78% 발전소는 주민들을 속이기 위한 위장용이자 SRF 22% 폐비닐 발전소를 가동하기 위한 속임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폐비닐 쓰레기 발전소가 가동되면 1년 내내 폐비닐을 태운 매연을 마시게 된다”며 “안전성도 검증되지 않아 각종 환경 호르몬, 다이옥신, 중금속과 초미세먼지가 발생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당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처럼 주거 집단 안에 폐비닐 쓰레기 발전소를 용인한 안희정 충남지사는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전혀 모른 채 행정을 처리한 것에 대해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투쟁위는 요구 사항을 통해 “폐비닐 쓰레기 발전소를 즉각 중단하라”며 “내포 신도시 입주민에게 SRF 열병합 발전소의 실체를 알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즉시 공청회를 실시해 발전소 건설 여부를 찬반 투표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며 “입주민 동의 없이 이 사업을 계속 추진한다면 온몸을 던져 공사 진행을 막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해당 업체측은 배출가스가 법적 기준 이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는 “환경오염 방지시설을 강화했기 때문에 환경부로부터 환경영향 평가 승인을 받았다”며 “지역 주민과 대화를 통해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