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4월 위기설 잠재우기에 적극 나서라
[사설] 4월 위기설 잠재우기에 적극 나서라
  • 충남일보
  • 승인 2017.04.1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한반도 전쟁설이 SNS로 급격하게 퍼지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다. 전시 사태를 대비해 전시물품을 준비하자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해마다 4월은 북한의 주요 정치 일정이 몰려있고 한미 서해 연합훈련이 진행돼 긴장감이 고조되는 달이다.
북한은 4월이면 최고인민회의, 김일성 생일과 북한군 창건일 등이 있어 도발 가능성이 높다. 특히 올해는 트럼프의 대북 선제타격 주장에 자극적인 시나리오까지 난무하고 있다.

게다가 호주로 가려던 미국 항공모함 칼빈슨호가 한반도로 이동하고 있다는 보도로 국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높아지게 하고 있다. 때문에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 ‘방독면’과 비상물품의 구매를 독려하는 글도 게재되고 있다.
심지어 해외 직구를 통해 방독면을 구매하는 사례도 있다. 북한 김정남 피살 과정에서 맹독성 신경작용제가 사용됐다는 사실을 두고 전쟁 시 생화학 물질을 실은 미사일을 발사해 공격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면서 방독면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한 언론사에 기고문을 내고 김정남 피살 사건을 언급하며 ‘1인 1방독면’확보로 북한의 화생방 공격을 대비키 위한 방독면 보유도 권장하기도 했다.
괴소문에 과하게 호들갑 떠는 것 아니냐는 반응도 있다. 우리보다 바깥에서 한반도 안보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는 것 같다. 이런 흐름은 미·중 정상회담 직후 미국이 “중국이 협력할 수 없다면 우리만의 계획을 세우고 그렇게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국내 분위기는 당국의 거듭된 부인에도 ‘4월 위기설’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불안을 잠재우려면 정부가 안보체계를 확실하게 점검하면서 국민에게 현 상황을 진정성 있게 설명하는 것이 우선이다.

다른 주변국들도 힘을 과시하고 있는 것도 불안스럽다. 중국은 주한미군 사드 배치에 반발하면서 한국에 온갖 보복조치를 쏟아내고 있다. 주한 일본대사도 자국 소환 귀임 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강력히 요구한 것도 그렇다.
우리 주변국들의 우려가 날로 커지는 것을 외면해서도 안 되고 외면할 수도 없다. 그런데도 우리의 관심은 대통령 탄핵과 차기 대선에 쏠려 있어 안타깝다. 한반도 안보 정세가 어디로 튈지 모르는 형국이다.
안보 상황이 우리 통제를 벗어나지 않게 관리하는 게 최우선 과제다. 대선후보들은 이제라도 새로운 외교안보 지형을 치밀하게 분석하고 이에 대처할 새로운 전략을 짜야 할 것이다.

유권자들도 한반도가 처한 상황을 꿰뚫어보는 후보가 누구인지를 최우선 선택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위기설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정부는 “대부분 근거 없는 낭설”이라고 부인하기에 앞서 확산되는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적극적 행보에 나서 주길 바란다.[충남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