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농기센터, 서천쌀 생산 3저 3고 현장기술지원단 운영
서천농기센터, 서천쌀 생산 3저 3고 현장기술지원단 운영
종자소독·못자리 설치 현장기술지도 나서
  • 노국철 기자
  • 승인 2017.04.18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석희성)는 오는 20일부터 5월 8일까지 서천군 못자리 집중 설치시기로 보고 3저·3고 실천 고품질 서천쌀 생산을 위한 종자소독과 못자리 설치 현장기술지도에 나선다.

농업기술센터는 관내 13개 읍면을 찾아다니며 종자소독, 온탕소독, 안전한 못자리 육묘 관리 등의 현장 기술 지도를 통해 적기에 성공적인 못자리 설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못자리 설치 중점기간에는 지난해 종자소독 및 못자리 설치준비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을 분석한 후 문제가 된 농가를 중심으로 종자소독 적용약제 사용요령 등을 설명해 못자리 실패확률을 낮출 것이라고 농업기술센터는 전했다.

또한, 올바른 종자소독 방법으로’정밀탈망+온탕소독+약제혼용 적온침지’ 방법, 적정 파종량으로 상자당 130~150g을 파종하도록 지도할 계획이며, 일손 부족으로 온탕소독 등의 과정을 건너뛰거나 한 번에 많은 양을 소독해 고온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벼 종자 온탕 소독 요령은 정밀탈망 후 온탕소독(60℃의 물 100ℓ에 종자 10㎏을 메벼는 10분, 찰벼는 7분간 침지 후 흐르는 냉수에 충분히 행궈야 한다)을 실시하고 약제혼용침지소독(종자소독 전문약제를 희석하여 물 온도 30~32℃에서 48시간 침지소독)을 병행하여야 발병을 줄일 수 있다.[충남일보 노국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