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정하게 손 턴 알파고와 뜨거운 눈물 흘린 커제
냉정하게 손 턴 알파고와 뜨거운 눈물 흘린 커제
‘최고수’ 이세돌·커제 차례로 꺾고 은퇴선언
  • 연합뉴스
  • 승인 2017.05.28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둑계 “알파고가 자유로운 발상·넒은 시야 제공”

1997년생으로 만 19세인 커제 9단은 바둑 인공지능 알파고의 등장과 함께 가장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준 바둑 기사다.
중국랭킹 1위인 커제 9단은 지난해 3월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 5번기를 벌일 때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겨도 나는 이길 수 없을 것”이라는 등 자신감 넘치는 말을 쏟아냈다.
알파고가 이세돌 9단에게 2연승을 달리자 커제 9단은 “이세돌에게 절망을 느낀다”, “인류 대표 자격이 없다”는 등 독설까지 날렸다.
이 때문에 커제 9단은 한국 바둑팬들에게 ‘밉상’으로 찍히기도 했다.
커제 9단은 고집스럽지는 않았다. 그는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상대로 우승을 확정했을 때는 “같은 조건이면 나도 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 “알파고가 약간 두렵다”며 태도를 바꿨다.
약 1년 후 알파고 개발사인 구글 딥마인드는 커제 9단을 다음 대국 상대로 지목했다.
커제 9단은 지난 23일부터 27일까지 자신의 고향 인근인 중국 저장성 우전에서 알파고와 ‘바둑의 미래 서밋’ 3번기를 펼쳤다.
커제 9단은 만반의 준비를 하고 나온 듯 1∼3국에서 조금씩 다른 바둑을 선보였다.
1국에서는 초반 ‘3·3’을 둬 눈길을 끌었다. 초반부터 극단적으로 실리를 추구하는 포석인 3·3은 일명 ‘알파고 수법’이다. 공격적인 바둑을 하는 커제 9단은 알파고를 이기려고 자신의 스타일을 버린 것이다. 그러나 알파고는 초반 잡은 우세를 끝까지 놓치지 않으며 커제 9단을 제압했다.
2국에서 커제 9단은 초반에 흉내바둑을 시도했다. 바둑 최강자가 상대가 두는 대로 따라 두는 흉내바둑을 했다는 것은 자존심을 잠시 접었다는 의미다. 그러나 알파고는 흉내바둑에 넘어가지 않았다. 커제 9단은 바둑을 어지럽히는 특기를 펼치기도 했으나 알파고의 ‘신의 한 수’에 무너졌다.
마지막 3국에서 커제 9단은 ‘평소 자신의 바둑'’을 뒀다는 평을 들었다. 때로 커제 9단은 무리한 싸움을 걸기도 했다. 그러나 알파고의 두터움에 가로막히고 몇 차례의 결정타를 맞아 완패를 당했다.
3국 후반부에서 커제 9단은 눈물을 보이고 말았다.
화장실에 다녀온 듯 잠시 자리를 벗어났다가 돌아왔는데, 울었던 것처럼 눈가가 붉어져 있었다. 울먹거리는 표정이 보이기도 했다.
한때 ‘알파고는 나의 상대가 안 된다’고 큰소리를 쳤던 커제 9단이 절망한 순간이다.
커제 9단은 알파고에 3연패를 당하고 기자회견에서 “알파고가 지나치게 냉정해 그와 바둑을 두는 것은 고통 그 자체였다”고 털어놨다.
알파고는 이세돌 9단과 대국할 때보다 더 차가워져 있었다.
딥마인드는 알파고가 작년 이세돌 9단과 대국한 이후 인간의 기보를 보지 않고 자신 스스로와 대국하는 ‘독학’으로 약점을 고쳤다고 설명했다.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알파고의 바둑은 수법 상으로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훨씬 안정적인 수를 두게 됐다고 바둑 기사들은 평한다.
커제 9단이 아무리 싸움을 걸어도 알파고는 쉽게 쉽게 상황을 정리해나갔다. 또는 두터움으로 커제 9단의 승부수를 무력화했다.
알파고는 떠날 때도 아주 냉정했다.
데미스 허사비스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는 27일 바둑의 미래 서밋 폐막 기자회견에서 “이번 행사가 알파고가 참가하는 마지막 바둑 대국”이라고 깜짝 발표했다.
한국기원에서 ‘명예 9단’까지 받은 알파고가 바둑계에서 은퇴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이번 주 세계 최고의 기사들과 함께 한 대국들은 바둑 경기 참가 프로그램으로서 알파고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정점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딱 이길 만큼만 둔다’는 알파고의 바둑 스타일이 그대로 묻어나오는 결정이다.
‘이기는 것’이 목표인 알파고는 크게 이길 필요 없이 이길 확률이 가장 큰 수를 찾기 때문에 가끔 인간이 두지 않는 ‘이상한 수’를 두는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알파고는 바둑 분야에서 인간 최고수들을 넘어섰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하자마자 미련없이 바둑계를 떠났다.
이제는 의료·과학 등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범용 인공지능으로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그런데 인간 바둑은 이런 알파고에게서 오히려 불완전성을 느낀다.
알파고가 바둑의 시야를 넓혀주고 다양한 수에 대한 연구 의욕을 키워준 것은 사실이다.
프로기사들은 알파고 덕분에 신선한 충격을 받고 많은 깨달음을 얻었다고 입을 모은다. 그러나 아무래도 차가운 계산 바둑에서는 나올 수 없는 인간 바둑만의 뜨거움에 마음이 기운다.
이세돌 9단은 “알파고는 너무 안정적이다. 나빴던 적이 없었다는 점에서 완벽에 가깝다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좋을 때 확 몰아치는 맛이 없다. 그런 점에서는 불완전하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커제 9단은 “앞으로도 계속 바둑을 즐겁게 두겠지만, 인간과 바둑을 둘 때가 더 즐거운 것 같다”고 말했다.[충남일보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