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도정·교육행정 현안 집중 추궁
충남도의회 도정·교육행정 현안 집중 추궁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6.06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의 5일 정례회 본회의에서는 충남 도정 및 교육행정의 주요 현안들이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도 의원들은 이날 질의를 통해 충남지역의 청년 실업을 비롯해 노인 학대, 성과 보고서 미흡 문제 등을 추궁했다.
우선 김종필 의원(서산2)은 청년실업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촉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2015년 기준으로 외국인 근로자는 60만 8000명으로, 도내에만 약 3만 5000여 명이 제조업 등에 종사하고 있다.
김 의원은 "외국인 노동자들의 비중이 매년 증가 추세에 이르면서 우리 국민의 일자리를 뺏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공부에 적성이 있는 학생은 더 치열하게 서로 경쟁시켜 국가와 세계를 선도할 인재로 만들고, 다른 학생은 각 사회에 맞는 직업 교육 방식의 ‘투 트랙’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청년 실업과 외국인 노동자 문제를 해결할 로드맵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원태 의원은 도내 노인 학대 문제를 짚었다.
김 의원이 도내 노인보호전문기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올 3월까지 노인 학대와 관련한 상담건 수는 총 1만 2789건에 달했다.
김 의원은 “노인 인권침해 문제는 모두가 공감하고 참여해야 한다”며 “지역사회 중심의 예방체계 구축과 신속한 현장 대응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공휘 의원(천안8)은 도와 도 교육청에서 작성하는 성과 계획서와 성과 보고서의 세심한 작성과 주의를 요구했다.
이 의원은 “성과 보고서를 검토해야 하는 이유는 재정 운용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난해 예산 집행과 내년도 예산안 수립 전에 제대로 된 성과 계획서가 나올 수 있도록 환류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충남도가 4차 산업 혁명에 대비한 ‘교육 메카’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전낙운 의원(논산2)은 질의에서 “충남도가 중앙정부를 설득해 제대로 된 4차 산업에 적응할 교육 메카를 유치해야 한다”며 “충남에 가면 4차 산업을 제대로 배울 수 있다는 인식을 국민들에게 심어 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충남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홍성·예산)에 ‘내포역사박물관’(가칭)을 건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 연 의원은 5분 발언에서 “‘백제의 미소’라 불리는 서산 마애삼존불을 중심으로 내포 가야산 출토 유물과 유적 등이 넘쳐 나고 있다”며 “예산의 가야사지 나아가 보령의 성주사지 유산을 아우르는 내포역사박물관 건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가야사 복원사업’을 정책 과제로 포함할 것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 충남 덕산의 가야산 지역도 이 사업에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용필 의원(예산1)은 도정 질의에서 “가야 명칭을 갖고 있는 산이 경남 고령 가야산, 전남 순천 가야산과 예산 덕산의 가야산이 있다”고 말한 일본 명치대 오스카 교수의 주장을 근거로 “‘가야사 복원사업’에 정부의 발표 내용에서 제외된 예산의 가야산 지역도 포함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고구려 광개토대왕의 남진 정책시에 예산 가야 지역에 살고 있던 가야의 후손인 ‘고마족속’이 진번군에 의해 김해 가야지역으로 후퇴한 기록이 있다”며 “가야 문화의 발생지인 예산 덕산지역도 이번 ‘가야사 복원사업’에 당연히 포함돼야 한다’며 가야산 복원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것을 안희정 도지사에게 주문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다”며 “우리 지역의 가야사 문화도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