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전국 첫 재난예방에 관리기금 적극 활용
대전, 전국 첫 재난예방에 관리기금 적극 활용
재난예방·긴급상황 발생 시 응급복구사업 기금운용절차 세분화
  • 김강중 기자
  • 승인 2017.06.1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각종 재난예방을 위해 재난관리기금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시는 재난예방과 응급복구에 쓰려고 조성한 재난관리기금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기금 세부운용 지침을 전국에서 최초로 마련했다.
시는 법정용도 안에서 재난관리기금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용범위와 사례 등 사용지침을 마련한 것. 시는 재난예방과 긴급상황 발생 시 응급복구사업의 기금운용절차를 세분화해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했다.
시는 재난 예방활동에 기금 누적적립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시는 매년 적립하는 100여억 원의 재난관리기금 중 30%에 해당하는 30억 원 정도를 해마다 재난예방과 응급복구 등 기금 사업비로 편성, 사용해 왔다.
시는 지금까지 적립된 1200억 원의 재난관리기금 중 기금사업비를 100억 원 이상으로 크게 늘려 방동대교 등 주요 교량과 공공건축물 105곳에 대한 내진성능평가 용역 및 내진보강 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 가뭄 긴급대책으로 5억 원을 편성해 농업용 공공 관정 개발사업을 하는 등 재난예방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돌발 재난 특성상 재난관리기금은 시의 긴급한 재난관리 수요에 대처하는 가장 효과적인 재정적 수단”이라며 “기금 보유액이 1200억 원을 넘어선 만큼 올해부터는 법령에 정해진 용도 범위 안에서 재난관리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충남일보 김강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