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야당, 文대통령 외교 ‘호평’
보수야당, 文대통령 외교 ‘호평’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7.07.0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 성과에 대해 8일 야당의 평가가 엇갈렸다.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한·미·일 3국 정상의 ‘북핵 공동성명’ 도출을 높이 평가하며 문 대통령의 외교 행보를 호평한 반면, 국민의당은 “외교 난맥을 보여준 빈약한 성과”라고 평가절하했다.
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한·미·일 3국이 공동성명을 발표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올바른 방향”이라며 “정부가 국가 안보와 국익의 편에 선 것을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한·미·일 정상의 공동성명은 1994년 정상회동 시작 이후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특히 ‘3국 안보 협력’이라는 용어를 쓰며 공조체제를 굳건히 한 것은 세 나라 관계가 한 단계 진일보한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강 대변인은 "”대북 압박과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서는 중국과 러시아의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두 나라가 대북 압박에 동참할 수 있도록 외교적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도 논평에서 “3국 정상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 굳건한 공조를 바탕으로 중국·러시아와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며 “북핵을 용납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는 한편 3국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한 점은 잘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양자회담 및 다자회의를 최대한 활용해 중국 및 러시아와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는 점을 주목한다”며 “공동성명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을 볼 수 있었으며 향후 이러한 기조를 잘 유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문 대통령이 이번 G20 정상회의를 통해 ‘준비된 대통령’이라는 점을 여실히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4강 정상외교를 마무리하면서 남북관계를 우리가 주도한다는 점에 대해 동의를 받았다”며 “가장 시급하고 국민 우려가 큰 안보 사안에 대해 문 대통령이 충분한 결과물을 얻었다”고 말했다.
정진우 부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을 비롯한 한·미·일 3국 정상이 한반도 비핵화를 추진키로 한 공동성명은 평화적 방식으로 목표에 도달하고자 합의했다는 큰 진전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반면 최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자르기’ 발언으로 민주당과 각을 세우고 있는  국민의당은 “빈약한 성과”라고 혹평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서면논평에서 “신(新) 베를린 선언에서 보여준 남북대화 의지는 한·미·일 정상회담 성명으로 이어졌지만, 결국 중요한 북한의 호응은 기대난망이다. 한중, 한일 정상회담은 현안에 대한 어떤 접점도 찾지 못한 ‘포토제닉’용에 불과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결국 정상 간 이견만 재확인했을 뿐 외교적 난맥상은 여전한 상수로 남았다”며 “4강 외교의 빈약한 성과를 소소한 뒷얘기로 포장하는 것은 콘텐츠가 없는 문재인 정권의 전매특허인지 안타깝다”고 덧붙였다.[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