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중소·중견기업 해외 지재권 분쟁 피해 예방 확대
수출 중소·중견기업 해외 지재권 분쟁 피해 예방 확대
특허청 “추경예산으로 IP 데스크 설치·컨설팅 확대”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7.07.26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은 올해 추경예산 편성으로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지식재산권 분쟁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기반을 확대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추경예산에는 해외지식재산센터(IP 데스크) 2곳 추가 설치와 국제 지재권 분쟁예방 컨설팅 지원확대를 위한 예산 12억 원이 포함됐다.
IP 데스크가 새로 문을 여는 인도와 인도네시아는 위조상품 유통비율이 높고, 최근 5년간 우리 기업의 특허·상표 출원이 급증하는 등 지재권 보호가 시급한 지역이다.
특허청은 해외 진출 우리 기업의 현지 지식재산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진출이 활발하고 지재권 분쟁위험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6개국 12개 KOTRA 해외 무역관에 해외 IP 데스크를 운영 중이다.
IP 데스크 설치 지역은 중국 베이징, 상하이, 칭다오, 광저우, 심양, 시안, 미국 뉴욕, LA, 일본 도쿄, 독일 프랑크푸르트, 태국 방콕, 베트남 호찌민 등이다.
이와 함께 특허청은 분쟁예방 컨설팅으로 수출 중소기업의 지재권 분쟁회피와 대응전략을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40% 증가한 487개 기업을 지원했다.
이번 추경에는 컨설팅 지원 조기마감으로 지원이 부족했던 4차 산업혁명 기술기업과 창업기업까지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사업예산 10억 원을 확보했다.
특허청 관계자는 “IP 데스크 추가 설치와 지재권 컨설팅 확대로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지재권 분쟁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KOTRA,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등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예산이 차질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